최근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의 열기가 무척 뜨겁습니다.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도 넘쳐나고, 글로벌 진출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도 셀 수도 없을만큼 많아졌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는지 주위에 스타트업에 도전해 보겠다는 예비창업자와 팀도 이전에 비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근데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불쑥 뛰어드는 것은 성공 가능성을 낮추는 일이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최근에 스타트업 관련 행사에 가보면 스타트업 창업과 관련된 정보를 얻으려는 분들이 눈에 띄게 늘었고, 스타트업 인맥을 쌓기 위한 모임도 성황을 이루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전에 들으면 도움이 되는 창업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조금씩 생기고 있는데, 미국 스타트업의 요람인 스탠포드에 제공되었던 ‘스타트업 시작하는 방법(How to Start a Startup)’ 프로그램이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제공된다고 해서 국내 스타트업 업계 관계자 사이에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강좌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와이컴비네이터를 이끌고 있는 샘 알트만(Sam Altman)을 비롯해서 와이컴비네이터 창업자인 폴 그라함(Paul Graham), 실리콘밸리의 핫한 VC인 안드레센 호로비츠의 마크 안데르센과 벤 호로비츠, 페이스북과 핀터레스트의 고위 임원이 스타트업에 도움이 될만한 주제로 직접 강의를 합니다.
미국 시간으로 오는 23일(한국 시간으로는 24일)부터 매주 화/목요일에 10주에 걸쳐 20회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강의 동영상과 교재는 무료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한 명 또는 두 명이 강의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끔은 패널 토의도 진행된다고 하니, 실리콘밸리에서 진행되는 스타트업 관련 교육을 한국에서도 거의 시차없이 거의 그대로 배울 수 있는 더할 나위 없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 강좌는 와이컴피네이터를 운영하는 9년 동안 저녁 모임 등에서 진행한 강의 및 강사를 총망라해서 최상의 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하며, 앞으로 진행될 강의를 통해 1,000분이 넘는 20개의 동영상이 무료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 소식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일부 관계자 사이에도 급속히 공유된 바 있는데, 프라미어 권도균 대표님이 동영상 내용을 자발적으로 번역하기 위한 사이트도 이미 만들어 두셨네요.
최근에 국내에도 스타트업 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등장하고 있고 벤처스퀘어도 관련 내용을 준비 중이지만, 실리콘밸리에서 진행되는 ‘스타트업 시작하는 방법’을 무료로 볼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이네요.
벤처스퀘어는 향후에 이 강좌와 관련된 도움될 만한 내용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덧> ‘스타트업 시작하는 방법’과 관련해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같이 공부합시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