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이용자 반응따라 콘텐츠 추천한다…다음카카오 ‘루빅스’

다음카카오는 다음 모바일에 실시간 이용자 반응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다음카카오가 다음 모바일에 적용한 ‘루빅스(RUBICS, Real-time User Behavior-based Interactive Content recommender System)’는 이용자가 좋아하는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시스템이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해, 다양한 맞춤형 콘텐츠들을 자동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루빅스는 콘텐츠 최초 추천 후 이용자 관심사를 지속적으로 학습해 가장 최적화된 콘텐츠를 보여주게 된다. 다음카카오는 미디어다음을 시작으로 연내 루빅스 시스템을 다음 모바일 콘텐츠 전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다음카카오 응용분석파트 박승택 박사는 “루빅스는 알고리즘 고도화를 통해 실시간 이용자 반응성을 높이는 프로젝트로 공공의 관심사는 더욱 빠르게 제공하고, 개인의 선호도에 맞는 콘텐츠는 실시간 단위로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루빅스 시스템이 적용되면서 다음 모바일 이용자들은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특히 기존에는 다음 모바일 이용자 전체가 동일한 다음 모바일 첫화면을 봤다면 루빅스 알고리즘 적용 이후에는 이용자 반응에 따라 관심사별로 최적화된 콘텐츠를 다음 모바일에서 볼 수 있게 된다.

다음카카오는 다음 모바일을 시작으로, 루빅스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더욱 가치있는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며 향후 다음카카오의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에 이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벤처스퀘어 에디터팀 editor@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