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CEO들께 드리는 5가지 팁

Tech in Asia라는 아시아 최대라고 알려진 스타트업 미디어에서 해마다 컨퍼런스를 개최하는데 2013년에 keynote 스피커로 초청을 받아서 인도네시아에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그 때 강연(?) 했던 내용을 다시 봤는데, 2015년에도 유효한 내용들이지 않을까 싶어서 공유해봅니다.

당시 제목은 ‘스타트업 CEO들께 드리는 5가지 팁‘이었고요, 그 5가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타트업 하지 마세요

-스타트업 컨퍼런스에 가서 하는 첫번째 얘기가 스타트업을 하지 말라니…

-일부러 좀 도발적인 내용으로 시작하려고 했던 것도 맞지만, 실제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스타트업은 ‘유행’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은 ‘목표’가 아닙니다. 스타트업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쉽지 않은 길이고, 그렇기에 tenacity가 필요합니다.

2. 팀, 팀, 팀

-팀은 너무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스타트업 월드에선 뭐든지 ‘빨리’하는 것이 미덕으로 알려져 있지만, teaming 만큼은 예외일 수 있습니다. Right people을 찾는 것이 빨리 팀을 만드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당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가장 뛰어났고, 잘 맞을 것 같은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사람과 빨리 스타트업 하는 것보다 좋다고 봅니다 (뭐 예외는 있겠지만…)

3.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시장이 원하는 것의 교집합

-3개의 원의 교집합을 찾아야 한다는 것은 너무 당연한 소리…

-그런데 이 중에서도 ‘잘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피벗(Pivot) 하지 마세요

-피벗을 랜덤하게 하지 마세요. 피벗은 전략이 아닙니다. 한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다 보면 내공이 쌓이게 되고, 그 내공을 기반으로 피벗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랜덤하게 뜰만한 서비스들을 이것 저것 건들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 측정하세요

-우리는 스티브 잡스가 아닙니다. 측정합시다. 측정해야지만 바른 방향이 나옵니다.

당시 영상 (17min)도 붙이니 보실 분들은 보세요 🙂

 

글 : jimmyrim
원문: http://www.jimmyrim.com/264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