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폰스(Reponse)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질문자와 답변자의 콘텐츠 저작권을 보호하는 한편 직접 보상까지 제공해주는 새로운 개념을 내세운 Q&A 서비스다. 보상형 Q&A인 것.
리폰스는 스팀잇과 마찬가지로 서비스 내에서 지급해주는 포인트를 암호화폐로 전환해 채택되는 답변자에게 보상을 해준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콘텐츠 위변조를 방지하는 한편 저작권도 보호하며 보상 내역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질문과 답변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SNS를 통해서 공유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사람이 올린 질문이나 답변을 등급이 높은 다른 사용자가 편집하는 위키 기능도 제공한다. 여기에 ‘누가’라는 프로필 요소를 넣어 믿을 만한 사람이 올린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그 밖에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획득할 수 있는 배지를 제공, 추가 포인트를 얻는 게임 요소도 반영했다.
문경곤 리폰스 한국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ICO 같이 금전적 가치만 위해 운영되는 실체 없는 주최와 달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앞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폰스는 현재 북미 지역을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고 거래소 4곳과 상장 검토를 진행 중이다. 리폰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