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지 경계 지운 스타트업 워케이션

629497578

스타트업만의 다양한 근무 제도가 이제는 하나의 중요한 복지이자 인력 유치 경쟁 속에서 유능한 인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업 경쟁력으로 점점 주목도가 커지고 있다.

재택근무, 유연근무제 등은 물론 복잡한 수도권을 벗어나 제주, 강원 등 휴가지에 근무 공간을 마련해 업무와 휴식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하는 ‘워케이션(Work+Vacation)’이 스타트업들 사이에서 새로운 근무 형태로 부상중이다. 답답한 빌딩숲을 벗어난 공간에서 직원들의 번아웃을 방지하고, 자유롭고 유연한 문화를 통해 업무 집중도를 높이고자 기획되고 있는 것.

이처럼 성장궤도에 오른 스타트업들은 구성원들의 자율과 책임에 기반해 근무지의 경계를 지우고,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업무 효율을 높이며 스케일업 속도를 올리고 있다.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최고의 인재들을 위해 최상의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대기업 부럽지 않은 스타트업의 워케이션을 소개한다.

◆ 2022년 워케이션 확대 실시 ‘자비스앤빌런즈’

개인 세무 시장을 혁신하는 택스테크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5월)이 끝난 이달(6월)부터 전사 공식 워케이션을 실시한다.

세금신고 및 환급 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고 있는 자비스앤빌런즈에게 종합소득세 정기 신고 기간인 5월은 1년 중 가장 중요하고 바쁜 달이다. 5월 한 달 동안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자비스앤빌런즈는 2021년부터 워케이션 제도를 도입했다. 이에 전직원은 종합소득세 정기 신고가 끝나는 6월부터 원하는 휴양지에서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며 자유롭게 근무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삼쩜삼의 폭발적인 성장을 만들어낸 직원들을 위해 워케이션 제도를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지난 5월 한 달 간 삼쩜삼 가입자는 전월 대비 약 96만 명, 누적 환급액 2282억원이 증가하는 등 눈부신 성과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기존 6월 내 3주간 제공됐던 워케이션을 올해부터는 6월부터 8월 중 한 달(1개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6월부터 세 달 동안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리프레쉬먼트 지원금 ‘303만원’까지 함께 지원한다.

한편 삼쩜삼은 지난 5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 1186만명, 누적 환급액 4892억원을 돌파했으며, 1인당 평균 14만원을 환급 받는 등 국내 대표 ‘세금 환급 도우미’로 자리매김하며 세무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 직원에게 최고의 업무 환경 제공 ‘인덴트코퍼레이션’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운영 중인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지난 해 제주도에 워케이션 전용 사무실로 ‘제주 힐링 오피스’를 마련했다. 제주도 내 유명 관광지인 협재와 애월 근처에 위치한 ‘제주 힐링 오피스는’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최고의 인재들을 위해 최상의 업무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직원들의 업무 효율과 사기 진작을 위해 기획됐다.

제주 오피스를 이용하고 싶은 직원들은 사전에 방과 기간을 신청 후 편하게 머물면 된다. 1층은 업무를 할 수 있는 공용 공간, 2층은 직원들이 제주에 머무르며 지낼 수 있는 개인 방과 게스트룸으로 조성됐다. 특히, 게스트룸은 가족들과 함께 이용이 가능해 업무가 끝나면 함께 여행과 휴식을 즐길 수도 있다.

업무와 힐링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자 직원들의 반응은 뜨겁다. 인덴트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실제로 제주도에서 근무한 직원들의 업무 평가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워케이션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창립 당시부터 글로벌 진출까지 염두해 ‘리모트 워크(Remote Work)’를 전개해 왔다. 리모트 워크를 통해 시간 및 공간 제약 없이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노력해왔으며, 무제한 유급휴가 제도를 통한 리프레시 환경 제공, 글로벌 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내 비즈니스 영어 회화 수업 운영, 건강한 체력과 균형 잡힌 일상을 위해 단체 요가 클래스를 진행하는 등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개인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다양한 복지문화를 전개해오고 있는 중이다.

◆ 애월과 협재에 워케이션 위한 단독주택 마련 ‘스토어링크’

빅데이터 마케팅 솔루션 기업 스토어링크는 임직원들이 자율과 책임에 따라 본질적인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써왔다.

스토어링크는 지난해 제주 애월과 협재에 2층 단독주택 두 채를 계약하고, 직원들을 위한 근무 장소로 제공하는 워케이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유롭게 근무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업무 효율도 함께 증대되는 효과를 얻고 있다.

뿐만 아니다. 스토어링크는 유연한 근무 환경을 보장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주 35시간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자율 재택, 유연 근로, 월 1회 주 4.5일제 등 다양한 근무 제도를 통해 내부 임직원들이 근무 형태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스토어링크는 단기간 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4월 설립된 이후 2년이 채 되지 않은 기간동안 10만명 이상의 온라인 판매자 회원을 확보하는데 성공했으며, 누적 매출액은 150 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3월에는 9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누적 투자금 110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 동해&여수에서 2차 워케이션 진행 ‘야놀자’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는 지난 5월, 최근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동해와 여수에서 업무와 휴식을 동시에 하는 2차 워케이션(work+vacation)을 진행했다. 앞서 야놀자는 지난해 선포한 ‘테크 올인’ 비전의 일환으로,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효율적이고 유연한 근무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워케이션 제도를 도입했다. 첫 워케이션지는 강원도관광재단과 협력해 평창에서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워케이션 기간 중에는 추첨을 통해 총 120명에게 호텔·식사·사무용품 등도 지원했으며, 강원도 산불피해지역인 동해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관광재단, 동해시와 함께 지역 레저티켓도 지급해 주목받았다. 야놀자는 워케이션이 유연한 근무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사회와의 상생할 수 있는 프로젝트인만큼, 지자체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연계 프로그램들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