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하다가 발견한 재미있는 IT기업 구조도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IT기업들의 구조를 핵심적인 형태로 간결하게 잘 표현 하였습니다. 한국의 IT기업들도 대부분 여기서 나눈 범주중에 들어갈것으로 보입니다.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apple
애플의 조직구조는 보시다시피 하나의 핵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름아닌 스티브 잡스죠. 어찌보면 대기업이라기보다 사장 중심의 중소개인기업의 조직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회사전체가 스티브 잡스의 개인기에 의지하고 있기에 잡스의 건강상태에 따라 주가가 급등락합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신생벤쳐기업들이 이런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 Microsoft마이크로소프트의 조직구조입니다. 맨꼭대기는 누구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빌게이츠라고 하겠지만 정답은 현CEO인 스티브 발머입니다. 빌게이츠는 이미 여러해전에 일선에서 물러나 있습니다. MS는 그림처럼 크게 3부문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비니지스, 엔터네인먼트&디바이스, 프로덕트&서비스 각 사업부문은 철저히 독립채산제로 운영되며 내부경쟁이 살벌하게 이루어지는것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그림에서 권총을 빼면 삼성전자의 구조가 될거 같네요.
3. AMAZON
아마존은 IT베이스이기는 하지만 유통업체인 만큼 철저하게 관리조직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꼭데기에는 제프베조스가 위치합니다. 국내 옥션/지마켓이나 11번가 같은 곳이 이런구조를 가집니다.
4. 페이스북
이 그림만 본다면 페이스북은 완전 수평조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페북 창업자인 져커버그를 생각해보면 실제로는 오히려 애플과 비슷한 구조일거 같습니다. 이 그림은 페이스북 로그인화면의 SNS 구조를 그려놓은것 처럼 보입니다. 형식적으로는 DAUM이 이런 문화(호칭상 님으로 부르는)를 지향합니다. 직급이 없는 조직문화..라지만 실제로 직급이 없는건 아니구요.
5.구글구글의 조직구조는 프로젝트 조직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플렉서블한 구글의 조직문화를 잘 표현했습니다. 업무도 복잡한 만큼 조직도 복잡하고 의사소통체계도 매우 복잡합니다. Wave같은 서비스를 만들었던것도 무리가 아닌듯하네요. 국내에는 이런 조직구조를 가진 IT회사가 없습니다. 해외에도 없겠네요. 구글빼고는…
6. Oracle 솔직하게 이야기 하면 오라클은 별로 관심 있는 회사가 아니라 잘 모르겠지만 그림상으로 보면 엔지니어 조직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비슷한 회사를 찾는다면 어디가 될지 모르겠네요. 검색개발조직을 생각해보면 NHN이 비슷하다고 봐야할지..
원본 그림 보러가기 http://www.bonkersworld.net/2011/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