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의 디자인 오픈마켓 라우드소싱은 시끄럽다는 뜻의 LOUD라는 도메인과 어울리게 스타트업 기업들이 공개적으로 시끄럽게 디자인을 얻을 수 있는 소스다.
이미 라우드소싱에 가입되어 있는 1,800명의 디자이너들에게 공개적으로 “우리 회사 로고를 디자인해주세요” 라고 공표하면 전국에 퍼져있는 뛰어난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이 그 디자인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참여함으로써 뛰어난 수준의 디자인을 수십 개 이상 받아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수천명의 가입회원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효과까지 덤으로 누릴 수 있다.
라우드소싱은 디자인이 필요한 창업가, 소규모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에게 전국의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을 공모전 방식을 통해 연결해주는 디자인 오픈마켓 플랫폼이다. 실제로 “상금 30만원 걸겠으니 우리 회사 로고 만들어주세요” 라고 올리면 수많은 디자이너가 참여한다. 지금껏 대기업만 개최해오던 공모전 방식을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도 온라인 상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저렴한 가격에 수많은 디자인을 받아볼 수 있는 획기적인 디자인 소싱 방안이다.
실제로 국내의 대표 로고디자인 에이전시와 비교해보면 라우드소싱의 차별점이 확연히 드러난다. 에이전시의 경우 로고제작에 최소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까지의 비용을 들여 제작하지만 정작 에이전시 소속 디자이너는 5~10명 내외, 그들이 제공하는 시안은 평균 3개에 불과하다. 물론, 디자인의 특성상 마음에 안 들어도 환불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라우드소싱은 디자이너 수는 1,800명을 넘어섰고 제공되는 시안 수는 평균 130개 이상이다. 비용도 의뢰자가 원하는 만큼만 걸면 끝이다. 게다가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 없으면 환불까지 보장해준다. 내부 디자이너가 없는 예비창업가나 소규모 스타트업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반가운 소식이다.
이미 라우드소싱을 통해 디자인을 얻어간 의뢰자는 “조그만 스마트폰 앱(App)을 개발하는 저희 입장에서 50만원의 비용으로 1 ,800여명의 디자이너에게 130개 이상의 시안을 받아보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에게 대기업만 누릴 수 있던 혜택이 주어진 것입니다.” 라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그만큼 라우드소싱을 이용해 본 고객의 만족도는 높다.
라우드소싱 공동대표 장경록, 김승환 대표는 해외 유학생활을 10년 이상 경험해본 후 창업을 결심했다. “해외에서 생활하며 애플의 맥북이나 아이폰 혁명을 지켜본 후 우리나라 기업들도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한국의 디자이너들은 세계 유명 디자인 공모전을 휩쓸며 실력을 뽐내고 있지만 정작 국내 기업들의 디자인 수준은 후진국 수준”이라며 삼성과 현대기아차의 괄목할만한 성장 역시 디자인에 기반한 것임을 강조했다 .”국내 수많은 중소기업들은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지만 그것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필수다. 그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수준 높은 디자인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답했다.
그들의 포부는 차츰차츰 현실화 되고 있는듯 하다. 세계적인 주류회사 (주)바카디 코리아에서도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을 라우드소싱을 통해 의뢰했고, 한국뿐 아니라 독일, 미국 등 전세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디자이너 180명이 참가해 뛰어난 작품을 선보였다. 바카디 측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글로벌 본사까지 보고하여 한국보다 세계적으로 먼저 주목받고 있는 라우드소싱이다.
별다른 홍보 없이도 스타트업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서비스가 알려져 이미 두 달동안 3,000만원 이상의 상금을 디자이너에게 전달해 주었다. 주목할만한 점은 라우드소싱의 서비스는 수익창출만을 목표로 하는 타 스타트업과 달리 일자리 창출, 청년실업 해소라는 국가적 난제 해결에도 이바지한다는 점이다. 라우드소싱에서 활동중인 한 디자이너는 “박봉의 열약한 환경에 처한 디자이너들에게 부수익을 창출해주는 라우드소싱은 수많은 일자리 창출 효과나 마찬가지다. 참으로 고마운 사이트”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자금 부족에 시달리는 스타트업 및 예비창업가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에 뛰어난 디자인을 얻을 수 있는 곳, 그리고 전국에 퍼져있는 수많은 디자이너에게는 새로운 수익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라우드소싱의 서비스는 그 획기적임 뿐만 아니라 사회에 이바지하는 측면에서도 주목해 볼 만하다. 라우드소싱은 특히 스타트업의 자금부족이 극심한 국내 상황을 고려했을 때, 디자인에 많은 돈을 쓰지 못하는 예비창업가 및 스타트업 기업들에게는 가뭄 속 단비와도 같은 소식이다. 합리적인 가격에 수준 높은 디자인을 받아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매력적으로 느낄 수 밖에 없는 곳이 바로 라우드소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