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 중 각광 받고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는 핀터레스트 ‘Pinterest’ 이다.
핀터레스트는 이미 이용자가 천백만명을 넘었고,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해 쓰는 이용자가 많다. 미국에서는 이미 여성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콘텐츠를 손쉽게 업데이트 하고 접근성이 높은 Pinterest. 특히 패션 및 음식 관련 사진 콘텐츠에 많은 사용자들이 자기 관심주제 등을 Board를 만들고 Pin으로 업로드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빠른 속도로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주위 업계 사람들이 너도나도 핀터레스트 가입해서 그렇게 느낄지도 모른다. 이런 세계적 트랜드에 맞춰 중국 인터넷 시장에서도 핀터레스트와 같은 서비스 몇가지를 소개코자 한다.
핀터레스트 UI를 활용-소셜네트워크 기반 쇼핑몰
2011년 Q2 시기부터 이미 핀터레스트를 롤모델로 잡고 중국에서는 비슷한 형태로 스타트업 기업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우선 핀터레스트의 UI를 적용하여 구현한 서비스 蘑菇街 – Mogujie.com와 美麗說 – meilishuo.com 기본적으로 두 회사의 서비스는 비슷하며, PIN을 통해서 상품에 대한 구매까지 연결되는 서비스다.
위 두 사이트는 여성들이 좋아할 아이템인 패션, 트랜드 주제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해당 Pin을 클릭하면 중국 최대 쇼핑몰인 타오바오1 淘寳網 – taobao.com 연결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 SNS 騰訊(Tencent 텅쉰)의 Weibo, 新浪(SINA 시나)의 weibo, 人人網(Renrenwang) 등으로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핀터레스트 모방 사이트
핀터레스트의 UI를 모방한 서비스 몇가지가 이미 서비스 되고 있다. 我喜歡 http://www.woxihuan.com, 愛采圖 http://www.icaitu.com 이 두사이트는 다른 설명이 필요없이 Pinterest의 기능과 동일. 다만 중국 현지 SNS와 연동시켜 중국 사용자들이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처리하고 있다.
부상하고 있는 관심 그래프(Interest Graph)
2008년 페이스북은 소셜그래프를 연결시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핀터레스트는 오픈그래프를 적용하여 지금 급부상하고 있다. 소셜그래프가 사용자의 사회적 관계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지 다양한 테스트가 현재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여성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클리핑하면서 주변지인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중국에서는 蘑菇街 – Mogujie.com와 美麗說 – meilishuo.com와 같은 서비스가 나오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접목될지 기대된다.
1 타오바오(taobao 淘宝 www.taobao.com)은 중국최대의 인터넷 쇼핑몰 C2C와 B2C을 지원하고 있다. 등록 고객이1.3억명을 넘었으며 각종 상품들이 정액이나 경매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거래되고 있다. 타오바오는 인터넷 상거래의 신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신용도 등급제 실시
글 : 시앙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