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블로터닷넷에서 준비한 ‘페이스북 캠페인 케이스 스터디 2012’에서 발표를 했습니다. 컨퍼런스에서는 페이스북 캠페인을 진행한 공공기관 및 기업들의 실제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였는데.. 저는 페이스북앱 활용전략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고 페이지전용앱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페이지용 전용앱을 구축해야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부담이 만만치 않습니다. 해외에는 서비스형 페이스북앱, 즉 한달에 1~10달러 정도 결제하고 이미 마련된 템플릿에 정해진 내용을 입력하면 페이지용앱이 만들어지는 서비스가 많은데… 국내에서는 간단한 앱에 대해서도 아직 개발의뢰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비용도 만만찮고 말이죠.
발표자료에는 국내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형 페이스북앱을 정리했습니다. 해외에는 많은데.. 국내에서는 팬게이지를 제외하면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발표자료에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외 서비스형 페이지앱을 저렴하게 시도해 보시고, 경험이 쌓이면 외부에 개발의뢰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정리한 것처럼 페이스북을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한다는게 페이지를 구축/운영하는데 머물러서는 압됩니다. 페이지를 운영하는 목적은 내가 제공하는 웹(앱)서비스에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만들고..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것이니, 자사의 서비스웹(앱)에 페이스북을 적극적으로 연동하는게 더욱 필요합니다. 최근 들어 페이스북이 공개한 새로운 오픈그라프와 타임라인앱을 내 서비스에 적용하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발표자료에는 관련 내용이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며칠 전에 페이스북은 페이지에도 타임라인을 적용한다는 발표를 했는데… 관련 내용도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운영에만 신경쓰지 마시고… 내 서비스 자체를 소셜하게 운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 : 버섯돌이
출처 : http://mushman.co.kr/2691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