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에 대한 4가지 교훈” (4 LESSONS IN CREATIVITY FROM JOHN CLEESE)

4 LESSONS IN CREATIVITY FROM JOHN CLEESE 제목으로  RAE ANN FER가 http://www.fastcocreate.com에 실린 기사 중 일부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하였습니다. 창의적이 되기 위하여 중요한 몇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ussex University의 심리학 교수인 Brian Bates는 매우 창의한 것으로 알려진 건축가와 그렇지 못한 평범한 건축가에게 아침부터 잠자리에 들기까지 무엇을 하는지 물어보고 차이점을 비교해 봤습니다. 그는 두가지 차이점을 발견했는데 둘 다 (intelligence)와 관련된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는 창의적 건축가들은 어떻게 즐길 수 있는지 (how to play)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문제에 푹 빠져들 수 있었는데 거의 어린아이와 같이 아이가 뭔가에 몰두할 때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두번째는 그들이 의사결정을 가능한 뒤로 미룬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깜짝 놀랄 일이죠”

만약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면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은 아마도 언제 이 결정이 내려져야 하는가 일 것입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남아 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창의적 건축가들은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내버려둘 때 느끼는 불편함에 대한 관용(tolerance)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차이점이 중요한 이유는 아이같은 놀이의 순간들을 즐김으로써 무의식에 보다 더 접촉할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는 가능한 의사결정을 미룸으로써 무의식에 뭔가를 떠올리게 만들 수 있는 최대한의 시간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아이슈타인이 생각할 때 타인에게 자신의 의식 속에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말로 설명하지 못했고, 강하게 압박할수록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고 합니다.

Hare Brain, Tortoise Mind의 작가인 Guy Claxton는 토끼 두뇌가 필요할수록 거북이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토끼 두뇌는 명확함을 좋아하고 토끼 마음은 명확함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무의식의 언어는 이미지입니다. 따라서 창의적일수록 혼동스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도 어디로 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가능한 이를 참아내고 결정을 뒤로 밀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질문에 대하여 거북이 마음에 많은 시간을 쓸수록, 보다 많이 그 질문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토끼 두뇌와 거북이 거북이 마음에서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토끼 두뇌는 항상 직관(perception)을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다룬다는 입니다. 여러분이 사물을 어떻게 인식하는가는 전적으로 당신의 마음의 상태에 의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당신이 보다 느긋해지고 집중을 할 때, 좀더 잘 인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거북이 마음의 적은 불안과 방해(참견)입니다. 불안해지거나 중단받을 때 사람들은 토끼 두뇌로 돌아갑니다. 당신이 해야할 일은 한 시간 정도 방해받지 않을 공간을 찾는 것이죠. 당신의 생각이 안정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당신만의 공간과 시간의 경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디어들이 뛰어나올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이런 것들은 혼동과 이미지 그리고 아주 미묘한 일들을 다루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자가 사람들에게 많은 한자 차트들을 보여주고  일주일 뒤에 다시 오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한자 차트를 보여줄 때니 지난주 봤던 것과 보지 못했던 것을 구분하도록 시겼습니다. 사람들은 지난주 봤던 한자를 찾아내는데 거의 절망적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말을 바뀌어 자신들이 좋아하는 한자를 찾아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뽑은 한자들은 지난주 자신들이 봤던 한자들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재의식은 이처럼 비범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것이 명확하게 떠오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잠재의식에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창의적인 뭔가를 다룰 때는 오래된 비판적 의식을 너무 빠르게 사용하지 말고, 차분하게 내려앉도록 기다리고 난 뒤에 답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토끼 두뇌로 이것들을 평가하세요. 모든 아이디어가 다 좋은 것은 아니니까요.

글쓴이: 황순삼
출처: http://swprocess.egloos.com/2876526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