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W Stories] 당신의 스타트업에 대해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분의 자신의 스타트업에 대해 한 문장으로 간단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나요? The Next Web의 뉴욕 지부에서 미 동부 및 디자인 분야의 에디터를 맡고 있는 Harrison Weber는 스타트업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바로 당신은 행여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누구 하나 이해하지 못하는 이야기를 계속 전달하고 있는 건 아닌지 한번 점검 해보세요. Get some fresh air!
번역에는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계시는 박경호 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너무나도 뻔하지만 모든 기업가들이 완전히 무시해 버리곤 하는 중요한 원칙이 있다. 당신의 스타트업에 대해 한 문장 내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외란 없다.

단순히 “CEO”라고 불리는 것이 좋아서 창업을 해서는 안된다는 당연한 법칙 외에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어갈 가장 좋은 방법들 중 하나는 한두 문장 내로 자신이 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일일 것이다. 한두 문장 내로 당신의 사업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은 당신이 자신의 목표를 매우 잘 이해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이는 당신이 세운 회사의 존재이유가 그만큼 명확하다는 의미가 된다.

이건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VC들의 시간을 아껴주기 위해서도 아니고, 우리 사회의 전반적 집중력이 떨어져 가고 있는 현상에 대비하자는 것도 아니다. 최소한의 단어들만으로 무언가를 표현하는 방식은 혼란과 군더더기를 걷어내 주기 때문에, 쓰레기 같은 아이디어가 예쁘게 포장되어 쓰레기통 밖으로 슬그머니 나오는 일이 없어진다.

말하지 말아야 할 것들

대부분의 스타트업들과 PR 회사들은 짧고도 매혹적인 대사를 만들어내기 위해 적절한 단어들을 고르다 결국 잘못된 길로 빠지고 만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다음과 같은 단어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disrupt)”, “보이지 않는(stealth)”, “완전 획기적인”, “게임화된 (gamification)” 등의 단어가 입 밖으로 나오는 순간, 모든 것이 끝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네트워크”나 “소셜”, “플랫폼” 등의 단어를 쓸 때도 주의하라.

주의해야 할 것은 이 외에도 많다. 예를 들어 다른 회사 이야기를 하지 않고서는 자신의 회사에 대해 설명할 수가 없다면, 다시 보드 위에 당신의 서비스를 그려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다른 서비스나 제품의 이해하기 어려운 설명에 대해 놀리는 것은 언제나 재미있다 (http://itsthisforthat.com/) 하지만 당신이 자신의 관점에 잠식되어 있다면 놀랍게도 당신 역시 위 링크의 예처럼 듣는 이에게 자신의 서비스를 전혀 이해시키지 못하는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다른 서비스나 소프트웨어를 위한 애드온 서비스를 개발하는 회사들도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힘들기는 마찬가지다. 그러니 항상 주의하라.

테크 산업이 전부 다는 아니다

내가 지나치게 포괄적인 진단을 내리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테크 전문 블로깅에 대한 테크 전문 블로깅을 하고 스타트업들을 위한 서비스를 하는 스타트업을 만드는 건 좀 바보 같아 보인다. 이것이 실리콘밸리 외부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받게 된 축복인지 혹은 저주인지는 알 수 없지만, 확실한 것은 테크 스타트업이 전체 세계 경제의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

퍼즐로 비유하자면 우리는 확실히 꽤 큰 조각인 셈이고 그만큼 주목받을 가치도 있겠지만, 그것이 우주의 중심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당신과 당신의 회사가 어떻게 이 큰 세상과 어울릴 수 있는지에 대한 맥락을 이해해야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그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트렌드에 민감한 블로거들이나 얼리 어답터들이나 쓰는 기기 혹은 서비스 정도만 만들어 낼 수 있게 될 뿐이다. 물론 목표 시장에 적합한 전략과 전술을 세우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제발 한숨 돌리고 주위를 한 번 둘러보라.

/바라는 점

테크 산업의 장점은 미래의 세상을 더 편리하고 좋은 곳으로 만들게 되리라는 전망, 우리를 괴롭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를 굉장히 빠른 속도로 실행에 옮길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테크 산업에도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인생이 원래 그런 것 아니겠는가.

정말 흥미롭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찾아 크든 작든 간에 실제적 진보를 이뤄낼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데 집중하고 있다면, 당신은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 만약 당신이 그런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다음 이메일 주소로 내게 한 문장짜리 설명을 보내달라. harrison@thenextweb.com

혹시 기업 매각을 노리고 있거나 “요즘 애플리케이션 만드는 게 대세라고 들었는데요”라는 식으로 말할 거라면 부디 다른 곳을 알아보라.

글 : Harrison Weber
번역 : 박경호
출처 : http://goo.gl/OwvM0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