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이 ‘중소기업 그린디자인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 중소기업 그린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은 저탄소·고효율 녹색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15억 원 규모로 20개 내외의 중소기업을 시범적으로 지원한다. 시범 사업을 통해 향후 수요를 파악하면 점차 지원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그린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유해물질을 대체하는 친환경 소재 채용, 에너지·자원의 효율화가 가능한 설계기법 적용, 해외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자원·에너지 사용절감,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 저감 등의 친환경 효과가 우수한 제품개발을 지원하는 그린팩토리 촉진 분야의 세부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중소기업 저탄소 고효율 생산공정혁신을 지원하는 ‘제조현장 녹색화 기술개발사업’과 함께 중소기업 개발제품의 녹색화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원범위는 크게 해외 환경규제 대응 제품개발과 일반 친환경 제품개발 분야로 나누어지며, 기업부설연구소(또는 연구전담부서)를 보유한 중소기업을 지원대상으로 한다.
해외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제품개발은 개발제품과 관련된 주요 규제의 내용, 대상, 기준 등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기술개발 결과물의 규제대응력을 주요 선정요소로 판단한다. 일반 친환경 제품개발의 경우, 자원·에너지 절감, 온실가스·오염물질 저감 등의 효과에 대한 객관적·정량적 근거가 우수한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최대 1년 동안 과제당 1억원 한도로 기술개발이 가능한 과제를 자유응모 형태로 공모하여 지원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2010년 7월 30일까지로, 중소기업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청 녹색성장팀(042-481-4406/4508),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기술기획부(02-3787-0507/0522)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