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벤처스퀘어독자여러분!
에이프릴입니다. 이번에는참오랜만에뵙지요! 모든창업을하시는분들이그렇겠지만이초짜창업가는지난한달동안정말정신없이바빴습니다.
9월초진행했던채팅캣베타테스트의폭발적인반응에힘입어드디어지난달 27일워싱턴주에채팅캣(ChattingCat Co.)을사업자등록했고, 북미시각으로 9월 20일서비스를오픈했습니다. 이번 2차오픈에는빌링을붙였는데첫고객님이결제를해주셨을때의감동은말로표현할수가없습니다.
제가벤처스퀘어에 [미국에서 스타트업 하기] 첫 글을 쓴지정확히 6개월이지났습니다. 6개월전채팅캣은아이디어수준이었고, 저는한참개발자를찾아삼만리중이었죠. 사실저와채팅캣의기술파트너이신김영한대표님을엮어 준것은벤처스퀘어입니다. 김대표님께서제 칼럼 글을읽고연락을주셨거든요. 그후최소기능제품(MVP)을만들어베타테스트를진행했고, 이제는고객님들께서가치를인정해주는(기꺼이지갑을여는) 서비스가되어세상에나왔습니다.
제가매번 ‘스타트업하기힘들어요’라고징징거려도, 이렇게아이디어가서비스로 구현되는 과정에서 느끼는 보람과희열은그동안의 고생을말끔히잊게해 줄 만큼큰스타트업의매력인것같습니다. 저는이모든과정을벤처스퀘어독자님들과나눌수있고,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계셔 얼마나행운인지모릅니다. 앞으로의항해도지켜봐주세요.
자, 오늘은그동안일하면서틈틈이 적어본 “초짜 CEO의스타트업십계명”을 공유하려고합니다. 가볍게읽어주세요.
하나. 일정이든 아이디어든그때그때잘기록하자
해야할일, 챙겨야할일이끝이 없습니다. 갑자기떠오르는좋은아이디어부터할일리스트, 사람들만나는스케줄까지뇌용량의한계를경험하게됩니다. 기억력이꽤좋다고생각하고살았는데, 이제더이상자신에게신뢰가안갑니다. 그래서저는노트한권을샀습니다. 왜그렇게 많은 CEO노트가시중에나와있는지처음으로이해가되었습니다.
둘. 문서, 이메일을잘구분해서보관하자
씨름해야하는문서의가짓수도많고, 그범위가매우넓어서그때그때문서를정리, 저장해놓지않으면찾을수가없습니다. 저는한참작업할때는바탕화면에다띄워놓고하는데, 몇번급할때원하는문서를찾을수없게되면서문서정리습관을완전히바꾸게되었습니다.
셋. 스마트하게일하자
스타트업들은항상해야하는일이사람숫자보다많습니다. 그러니일이끝이 없죠. 어차피다한다는것이불가능하기 때문에우선순위를정해스마트하게일해야합니다. 시간관리를도와주고, 업무의효율을높여주는모든기능, 툴, 사람에관심이높아집니다.
넷. 건강을챙기자
몸건강뿐아니라정신건강을잘챙겨야합니다. 시초를다퉈야할일이생기고, 부족한정보를가지고선택해야할일이생기고, 사람을대하다보면내맘같지않아많은스트레스를받게됩니다. 이런상황에서 CEO는감정을다스리고스트레스를컨트롤해야만쓸데없는에너지누수가없게됩니다. 요즘저는화를다스리는법, 명상, 요가쪽에관심이커지기시작했습니다. 규칙적인운동을통해몸건강을지키는것은말할것도없죠.
다섯. 스트타업의 CEO가곧회사의 PR, 마케팅
스타트업의 CEO는그차제가돌아다니는광고판입니다. 대표가어떻게행동하는가가회사의서비스, 제품에직접적인영향을미칩니다. 사실이제까지채팅캣에흔쾌히지갑을열어결제해주신분들대부분은채팅캣베타테스트이후저와서비스에대해의견을나눴던분들이십니다. 저는그분들이좋은서비스를만들려고노력하는 CEO의모습을사 주신것이라고생각합니다. 그래서저는이제만나는어느한사람소흘할수가없습니다.
여섯. 즐기자
스타트업정말어렵습니다. 이모든과정을견디기위해서는 과정을즐기는수밖에없습니다. ‘천재는노력하는자를이길수없고, 노력하는자는즐기는자를이길수없다’는말이있죠. 한편, 즐기기위해서는내가왜이일을하는지, 왜이아이템인지에대한확신이있어야합니다. 모든과정을배움의과정으로, 꿈을만들어가는과정으로인식하게되면서저는비로소힘든과정조차즐길수있게되었습니다.
일곱. 진실되고열린 마음으로 대하자
스타트업을하려면내가가진아무리사소한스킬까지도 100%를쏟아부어야합니다. 하지만이것으로는턱없이부족합니다. 때문에스타트업을잘꾸리시려면주위사람들의리소스도 100% 활용해야합니다. 언제누가나타나어떤도움을주게될지모릅니다. 그러니늘열린맘, 진실된심정으로사람을대하고, 매순간최선을다해야합니다. 저는누가좋은분소개해줄테니만나봐라라고하시면, 전혀주저하지않습니다. 이러한열린태도덕에이제까지채팅캣비즈니스에도움을주고싶어하시는귀한분들을만날수있었습니다.
여덟. 자신에게휴가를주자
일이끝이없기때문에, CEO는자신에게휴가, 휴식의시간을주어야합니다. 한참급급하게하루살이처럼일할때는큰그림이보이지않습니다. 한발짝일에서떨어져있을때비로소숲이 보이고, 방향이보이고, 기발한아이디어도떠오릅니다.
아홉. 모든것을완벽하게하려는마음을버리자
저는 꽤나꼼꼼한편입니다. 과거마케터로일할때나, 컨설턴트로일할때그냥넘어가도되는일을몇시간을붙잡고있는경우가많았죠. 제딴에는그것이프로페셔널리즘이라고생각했는데, 스타트업의 CEO는그렇게일하면탈 납니다. CEO가 100% 수준으로전부를챙기는것은불가능할뿐더러다른부분에구멍이생길위험이큽니다. 파도물살에중심잡기를하는서퍼처럼넘어지지않을정도로만모든사안에 균형을 유지하는것이중요합니다.
열. 자신을알자
CEO는자기자신을잘알아야합니다. 스스로의장단점을냉정하게분석하고, 부족한부분은타인을통해메우고, 멈춰설때와내려놓을때, 호흡을고를때와전속력으로달려야할때를잘아는것이중요합니다.
저는지금이글을태평양을건너는비행기안에서작성하고있습니다. 한국에급한일정이생겨 2주간들어와있다가시애틀로돌아가는길입니다. 일년만에한국을방문하니정말많은것이빠르게변해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변화가운데가장많이변한것은 제 자신이었던것같아요. 그만큼열심히살았다는 증거일까요?
저는 11월초에실리콘밸리에가게 됩니다.다음번 칼럼은스타트업의 심장인 실리콘밸리에서생생한소식을전해드리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글: 에이프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