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코산업연구소에서 국내 클라우드컴퓨팅 시장의 현황과 사업 전망을 분석한 ‘클라우드컴퓨팅, 차세대 컴퓨팅 기술시장 동향과 사업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클라우드 컴퓨팅 개요, 기술동향, 시장 동향, 관련 업체 사업동향, 정부정책 및 표준화 동향 등으로 구성된 보고서는 A4 용지 355페이지 분량이며, 가격은 27만원이다.
클라우드컴퓨팅 개요에서는 클라우드컴퓨팅에 관한 개념 정의, 서비스 유형, 도입 배경과 문제점 등을 소개하고 있다. 기술동향에서는 플랫폼 요소 기술, 응용분야, 가상화와 보안과 관련된 기술 동향을 살펴볼 수 있고, 시장동향에서는 국내외 시장 동향을 비롯해 차세대 컴퓨팅 시장 현황과 전망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클라우드컴퓨팅 관련 업체 사업동향에서는 미국, 영국, 일본, 중국의 클라우드컴퓨팅 추진 현황을 비롯해, 국내외 주요 업체들의 사업 추진 현황 등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부록 편에는 그린 IT 국가전략, 녹색성장을 위한 IT 산업전략, 2009년 OECD 클라우드컴퓨팅 포럼 주요 내용을 수록했다.
데이코산업연구소는 보고서를 통해 국내의 클라우드컴퓨팅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IBM, HP,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의 한국 지사가 국내 클라우드컴퓨팅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 뒤를 이어 국내기업으로는 삼성SDS, LG CNS, SK C&C 등의 대기업 계열 IT 서비스 업체와 SK텔레콤이나 KT 등의 통신사업자가 시장에 진출했거나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서 인용한 KT경제경영연구소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09년 1조 9,000억 원이었던 국내 클라우드컴퓨팅 관련 시장은, 2012년에 최대 4조 2,000억 원에 달하고 연평균 약 30.3%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시장규모는 2012년에 약 118.8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보고서의 목차는 데이코산업연구소 블로그(http://blog.naver.com/idacoi/90082914830)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