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클립 #8]채널 브이소스: 우리 모두는 서로 연관되어 있다. (We are all related)

스타트업이 유의해야 할 태도와 비즈니스 접근법부터 인생의 깊은 교훈이 담겨 있는 명사들의 연설까지 한 번쯤은 여러분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비디오 클립들을 번역하여 연재합니다. 번역에는 이종욱 (Mikey Lee)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과학적인 관점에서 봤을때, 유전학자들이 말하길 이 지구상 모든 사람들은 타인들과 최대 102촌 이내의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최근 발표된 수학적 모델들에서 보여지는 결과에 따르면, 지구에 현존하는 모든 인구가 공유하는 조상이 지금으로부터 불과 2000~4000년 사이에 살았다고 파악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언급된 사실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유전자 정보의 절반은 당신의 어머니에게서 받은 것이고 나머지 절반은 아버지에게서 받은 것이에요. 현실적인 관점에서 멀고 먼 조상 개개인이 당신의 유전자 형성에 기여한 비중은 실질적으로 없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누구일까요?

유튜브 상에서 큰 인기를 끌 고있는 과학채널 브이소스의 마이클이 현재 지구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얼마나 서로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공유했습니다. 인류가 얼마나 공통된 조상을 서로 공유하고 있는가로 시작된 이 이야기는 우리의 몸 안에 살고 있는 모든 세포들과 박테리아들이 지속적으로 죽고 있고 교체되고 있으며, 나아가 5년을 주기로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모든 원자들을 전부 교체가 된다는 이야기로 흘러갑니다. 

당신은 5년 전 당신이 어땠는지 기억하시나요? 지금 당신의 몸을 구성하는 원자들은 그것을 전혀 기억하지 못합니다.

육안으로도 볼 수 없을 정도로 작은 우리 몸 안의 세포들의 경우 각각 은하수에 있는 별 갯수의 100배에 해당하는 숫자들의 원자들의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그 숫자를 우리 몸에 있는 세포들의 총 수로 곱하면, 전 우주에 있는 별들의 숫자보다 사람 한 명을 구성하는 원자의 수가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이야기는 더욱 흥미로운 결론으로 흘러갑니다. 

우리 몸이 워낙 많은 원자들로 구성되어 있고 우리가 그것들을 워낙 활기차게 교체하기 때문에, 통계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 지금 당신을 형성하는 원자 중 10억 개는 과거에 셰익스피어를 형성했던 것들이고 10억 개는 베토벤을 구성했었던 적이 있으며 당신 몸을 구성하는 10억 개의 원자들, 지금 앉아서 이것을 보고 있을 당신의 10억 개의 원자들은 예전에 부처를 형성했던 원자들입니다. 또한 지금부터 1000년 후 인류가 처음으로 우리 태양계 밖의 행성에 착륙하게 될 때 그 외계 행성에 처음으로 발을 내딛을 그 사람의 몸을 구성할 원자 중 10억 개는 당신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바로 지금이요.

 

번역 : 이종욱 (Mikey Lee)
출처 : http://goo.gl/0vtY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