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망하게 하는 8가지 착각

사회적기업-사회적미션

오늘은 사회적기업에 대해서 한번 얘기를 할까 합니다. 참고로 여기서는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건 받지 않았건 사회적미션을 내세우는 기업을 모두 포괄한 상태로 얘기하겠습니다.

혹시 사회적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하는 것을 생각 중이라면 목적이 무엇인가요? 사회적기업이더라도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힘든 과정을 견뎌야 합니다.

오늘 얘기하고자 하는 주제는 흔히 쉽게 가질 수 있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착각입니다. 이런 착각을 가지고 사회적기업 운영을 생각한다면 자칫 시간과 노력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사회적기업 운영에 해가 될만한 착각들을 함께 알아볼까요?

1. 사회적기업은 일반기업보다 성공하기 쉽다?

만약 사회적기업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이유는 대체 무엇인가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간혹 어떤 분들은 사회적미션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면 아무래도 운영하기 수월하고 회사를 바라보는 고객들의 시선도 좋아져 마케팅효과를 덤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려면 일단 사회적미션을 주기적으로 실현하면서 동시에 미션을 진행할 원동력이 필요합니다. 회사의 자금이라던가 미션을 자발적으로 도와줄 서포터 같은 존재가 있어야 하죠. 말로는 쉽지만 사회적 미션과 이를 지탱하는 조건 두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기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여러 목적을 가진 비영리 NGO들이 있어서 과연 실행하려는 사회적미션이 사람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공감을 이끌어낼지와 다른 NGO와 목적이 겹치지지는 않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2. 사람들 동정심을 이끄는데 집중해야 한다?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사회적미션 및 가치를 최대한 감동있게 호소해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이끌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나쁜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하지만 한가지 질문 하나 하죠. 고객의 입장에서는 왜 굳이 사회적기업이 요구하는 행동(사회적미션 동참)을 해야 하나요? 언제든지 고객들은 다른 NGO들을 통해서라든지 또는 도움이 필요한 단체나 사람들에게 직접 도움을 주는 등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사회적가치는 대개 간접적으로 창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타겟고객들이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을 원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퀄리티가 뛰어나다든가 사용자가 참여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사용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한다던가 등 사용자가 참여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제시해줘야 합니다. 이런 것이 존재하지 않다면 사회적기업은 그냥 착한이미지를 가진 기업일뿐,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는 기업이 될 확률이 큽니다.

3. 사회적미션>상품,서비스의 품질?

사회적기업을 운영할 때 사회적미션이 좋다면 사람들이 쉽게 이용하고 살 것 같나요?그건 착각일 수 있습니다.소비자들의 깐깐한 면은 쉽게 없어지지 않는 특징입니다. 사회적기업의 소셜미션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상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경쟁업체보다 이점이 없다면 사회적미션에 별로 관심이 없게 됩니다. 만일 상품이 오래 쓰지 못할 정도로 품질이 좋지 않거나 가격 등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은 경쟁업체로 가버릴 확률이 큽니다.

4.사회적미션 메세지를 처음부터 내세우기?

사회적기업들의 메시지들을 보게 되면 대개 자신들의 기업이 어떤 사회적미션을 실천하는지 소개하는 데 주력합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사회적기업이 버려진 물건을 재활용해 새로운 상품을 생산한다고 가정해볼까요? 여기에서 사회적 가치는 버려지는 물건을 재활용해 새로운 물건을 창출하기 때문에 사회에서의 자원낭비를 막는 역할을 하죠.물론 좋은 취지이고 좋은 사회적가치입니다. 하지만 웹사이트에 들어가자마자 회사가 버려지는 물건을 재활용해 상품을 생산한다는 메세지를 내세운다고 해보죠. 고객들이 “아 좋은 기업이네”하면서 회사의 상품을 애용할 것 같나요? 물론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버려진 물품으로 다시 만들어진 제품은 품질에 하자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죠.

사회적기업이 이윤도 창출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단순히 사회적미션을 대놓고 내세우기 보다 어떻게 하면 타겟하는 고객들이 회사를 좋아하고 이용하게 할지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어떻게 해서 회사가 고품질의 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 나중단계에서 사회적가치로 인한 이점을 내세우는 것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5. 이윤보다 사회적가치의 실현이 급선무?

사회적기업가들 대부분은 이익보다는 사회적가치를 얼마나 실현 잘하는지에 포커스를 맞춥니다.하지만 사회적가치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간혹 상품, 서비스의 이윤과 그것을 통한 기업자체의 성장에는 간과하기 쉽습니다.

보통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이익 중 일부를 떼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때마다 남는 이윤이 적게 되고 박리다매로 사회적기업의 운영을 지탱해나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기업들도 성공적으로 성장하는 데 3년 이상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그 조그마한 이윤비율로 사회적기업을 지탱해가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따라서 사회적기업들은 단순한 박리다매보다는 어떻게 생산비용을 최대한 줄일지 협력방식 등을 “발품”이라도 팔아서 얻어야 합니다. 또한 경영상의 최저한의 목표설정을 해 그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해야합니다. 즉, 기업성과를 먼저 그리고 사회적가치실현을 나중에 덤으로 준다고 생각해야합니다. 기업의 사회적가치 실현은 성공적인 기업운영 후에나 지속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6. 비지니스 전략이 일반기업과는 다르다?

사회적기업이 얼핏 보기에는 비영리기업인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라 할지라도 처음에 집중해야 할 것은 어떻게 이윤창출을 하여 지속적인 지탱과 성장이 가능할까 입니다. 그것을 기반으로 회사의 남은 여력을 사회적가치를 이끄는 데 써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지속적인 지탱과 성장을 하는 데 있어서 90퍼센트 이상의 과정이 일반기업과 흡사하다는 점입니다.

사실 사회적영향력을 미치는 부분에 대해서 사회적기업이 신경써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사회적영향력을 미치기 원해도 사회적기업이 지탱할 수 없다면 결국 사회적영향력도 불가능합니다.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매번 들어가는 고정비용 및 기타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익이 충분하지 않다면 자신의 직원들 및 팀 동료들의 생활을 걱정하게 될 것이고 애초에 계획했던 사회적영향력을 실현하기는 힘듭니다. 이것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여느 기업과 똑같이 자신의 기업이 구사할 수 있는 전략을 고심해야 하고 비지니스모델 자체로써 생존할 수 있도록 매번 배워나가야 합니다.

7. 사회적기업 프로그램의 지원=성공?

예전과 비교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에 따른 지원프로그램도 예전보다는 많이 생겨난 편이고 그리고 다른 창업지원프로그램보다 경쟁률이 크지 않기 때문에 만만하게 지원을 하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막상 사회적기업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받는다고 하더라도 각각의 예산을 어디에 써야하는지 규제와 매번 성과보고를 해야하는 규칙 등 딱딱한 과정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사회적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께 도리어 부담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주최측이 아직은 여러 운용기관에 임무를 위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운용기관의 능력에 따라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회적기업을 이끄는 지가 좌우되며 안타깝게도 그런 운용기관들 상당수가 아직은 운영이 미숙하고 공무원문화가 많이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사회적기업 관련 지원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 해서 지원프로그램 조사 및 지원주최측에서 여는 관련강사들의 강의들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사회적기업가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얘기를 하시는 강사분들은 10퍼센트 정도였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너무 진부한 내용이어서 과연 경영에 도움이 될까 라는 생각이 들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사회적기업의 아이디어를 평가할때도 경영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보다는 사회적미션자체에 집중을 많이 해서 실제경영과는 괴리가 있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런 불완전한 진행을 하는 기관이 사회적기업가들을 계속 이끈다면 정작 사회적기업가들이 중요한 것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불필요한 활동으로 에너지를 소비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8. 사회적미션은 경영을 수월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적기업은 일반기업보다 사회적미션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이 수월할 거라고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착한 기업의 이미지니까 지원도 다른 곳에 비해서 쉽게 나올 수 있을 테고 사람들도 사회적기업을 좋게 생각해서 매출 및 기타 운영도 쉬울 것이다’라는 식으로요.

하지만 저런 생각이 꼭 맞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의 사회적미션을 사람들이 좋게 보아 간접적인 마케팅효과가 날 수도 있겠지만 역으로 사회적기업이 꾸준히 행하여야 할 사회적의무는 다른 기업보다 압박이 큽니다. 당장 충분한 이익에는 도달하지 않았는데 매번 사회적미션을 수행해야 하고 그에 따른 비용 및 시간 소비에 대한 부담도 지속적으로 짊어져야 합니다.

물론 사회적기업가는 사회에 환원하는 가치를 중점으로 시작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회사경영을 통해서 나오는 성과로써 사회환원을 한다는 생각을 해야합니다. 사회적기업이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과정도 여느 기업과 마찬가지입니다. 시장에 대한 냉소적인 반응을 이겨내야 하는 것도 구매자들이 회사의 서비스/상품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모두 사회적 기업이 감당해야 할 몫입니다.

결론

사회적기업을 운영하실 계획이라면 자신의 진짜 목적이 무엇인지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회적기업이 단순히 다른 회사들보다 운영이 수월할 거라는 기대보다는 사회적미션을 없앤 상태에서, 즉 일반기업상태에서 대체 무엇이 타겟고객에게 어필하는 이점인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장조사, 타겟하는 고객층의 수요사이즈 등 일반기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오랜 기간을 버틸 자신이 있으면 그때까서 사회적기업에 대해서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 : onlinebiz
출처 : http://goo.gl/aaUHsr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