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터에 실린 [개발人] 송창현 “개발자도 기획자다” 네이버랩스 송창현센터장의 인터뷰기사를 인상깊게 읽었다. 좋은 개발자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글이다. 글 내용중에 네이버랩스 벽에 붙여있는 글귀가 인상적이라 기억해두기 위해 여기 (허락없이) 옮겨본다. 꼭 개발자에게만 해당하는 얘기는 아닌 것 같아서다.
1. 팀이 없는 것처럼 협업하라. 같이 일을 하게 되면 자리를 옮겨서 같이 해라.
2. 지시하지 말고 토론하라.
3.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고, 무엇을 잘 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지 알려라.
4. 핵심기능·기술에만 먼저 집중하여 작게 시작하여 완성하고, 자신을 성장시키며 제품도 같이 성장시켜라
5. 자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은 뽑아라. 단 팀플레이어만.
6.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가까이 하라. 불편함을 우정으로 풀어라.
7. 빠른 성장과 진행을 위해 팀을 작게 만들어라.
8. 잘못되어 가는 것이 보이면 빨리 뒤집어라. 고칠것이 있으면 자신이 고쳐라.
9. 자신이 만들고 있는 것이 어떤 유저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자신에게 물어라
10. 항상 유저를 찾고 그들과 소통하라
11. 지식 공유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신이 성장하고 있지 않다는 이야기다.
12. 결코 어른이 되지 마라. 기술에 대한 열정과 마음은 그대로 남아 있어라.
그리고 이 부분.
“동시에 자기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줄 아는 사람이 개발자가 돼야 합니다. 그래야 지치지 않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직업으로서의 개발자를 택하면, 언젠가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옵니다. 언제나 주변에 귀를 기울이고 끊임없이 감동받고, 감명받는 개발자가 돼야 합니다.”
나는 돈을 벌기 위해서 지금 일을 하고 있는가? 아니면 무엇을 성취하기 위해서 하고 있는가.
글 : 에스티마
출처 : http://goo.gl/GHsxtG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