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비지니스를 운영한다면 고립된 상황에서 회사를 이끌고 계신가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상에서 다른 비지니스와 친분을 맺어 놓는 것은 비지니스에 있어서 추후 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무엇을 아느냐보다 누구를 아느냐에 따라 비지니스 기회가 오기도 합니다.
이것을 위해 중요한 것은 꾸준하게 비지니스 분야에 있는 분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것입니다. 오프라인에서 매번 만나고 다니기가 시간적으로 너무 부담스럽나요? 그렇다면 온라인을 통해서도 꾸준하게 소통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페 등 비슷한 분야의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 가서 얼마든지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무나 붙잡고 소통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즉, 자신과 비슷한 비지니스 철학이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비지니스 분야에서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 도움되는 정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대를 충족시키기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의 비지니스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때때로 그들이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 때를 기회삼아 도움이 되는 행동들을 취하세요. 상대 비지니스가 무엇인가를 실수했거나 보완할 점이 있다면 그것을 체크해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디어 공유하기
상대방 비지니스와 자신의 비지니스 둘 다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가 있나요? 이런 아이디어 제안은 미래의 사업적 기회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도 개방적인 소통에 호감을 느끼게 됩니다.
정기적인 소통
물론 상대방에게 꼭 필요하고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한다면 얘기가 다르지만, 보통 자신이 필요할 때에만 연락을 하는 것은 비지니스 관계에 좋지 않습니다. 가볍게라도 정기적으로 소통을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조언 요청/조언 주기
만일 비지니스 운영 중 어려움을 겪는다면, 관계된 분들에게 도움이나 조언을 요청하는 것은 비지니스 관계 유지에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요청을 받는 분들은 상대방에게 인정을 받는 셈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반대로, 상대방이 비지니스에 어려움을 겪고 조언을 구하는 입장이라면 적절한 조언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을 받는 분들은 추후에 호의를 베풀 가능성이 크거니와 주변에 비슷한 비지니스 운영자분들이 있다면 입소문으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도 높아질 확률이 큽니다. 단, 조언을 줄때에는 단순한 조언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가치가 있는 정보를 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상대방을 존중하기
만일 누군가와 비지니스 건으로 연락을 하게 된다면, 그들의 제안을 존중하고 겸손한 태도를 보이세요.예를 들면, 제안을 한 측으로부터 메일을 받거나 연락을 받는다면, 거절을 하더라도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로 답변을 해야합니다. 무턱대고 이메일 답변을 보내지 않거나 무시한다면, 이는 상대방에게 거만해보인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그 상대방이 추후에 더 좋은 협력 제안이 생기더라도 굳이 거만했던 회사 측에게는 제안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스팸식 연락 금지
만일 비지니스 협력요청을 한다면, 스팸식으로 연락하는 것을 주의하세요. 꽤 많은 비지니스 관계자 분들이 스팸식으로 이곳 저곳 똑같은 내용으로 상대방회사 이름만 바꿔서 내용을 전달합니다. 만일 상대방이 스팸인지 모른다면 다행이지만, 스팸식으로 가끔 이메일을 보내다보면 실수로 A라는 회사라고 불러야 할 것을 B라는 회사로 불러서 보낼 때가 생깁니다. 이럴 경우, 상대방은 스팸식으로 메시지를 보낸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내용을 보낸 회사에 대해서 좋은 인상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연락을 할 때는 해당 회사에 관계된 언급을 적절히 하면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 요청시 상대방 배려
위에서 상대방에게 조언이나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비지니스 관계에 있어 좋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도움을 요청할 때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비지니스 운영자들은 대개 바쁘게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은 금이고 최대한 낭비하고 싶지 않은 마음입니다.
자신이 도움을 요청함으로써 상대방은 소중한 시간을 내서 돕거나 만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작게나마 반대로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 또는 만날 시에는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제공하여 상대방에게 마음을 표시해야 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 상대방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난 후 작게나마 음료수 대접이라도 없다면 자신이 상대방의 시간소요에 대해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음을 나타내는 꼴입니다. 비지니스에 있어서도 매너는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업무체크
어떤 회사에게 협력관계를 요청한다면, 그 회사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어떤 점에서 자신의 회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 한번 미리 살펴보세요. 꽤 많은 분들이 이런 조그만 노력도 하지 않은 채, 먼저 연락부터 취한 후 기본적인 것들을 물어봅니다. 이런 경우 상대회사는 연락하는 회사측이 협력관계에 있어서 게으르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자신이 협력요청을 받는 회사라고 가정해보세요. 다른 회사에서 연락이 왔는데 정작 자신의 회사가 하는 일을 기본적으로 체크 안 했다면 좋은 인상을 받을 것 같나요?
비지니스 관계 쌓는 것의 이점
다른 비지니스와 올바른 관계를 쌓는다면 추후에 자신이 힘든 상황에서 도움을 얻을 확률이 커집니다. 회사자체의 시간활용 및 구성원의 스타일에 따라 비즈니스관계를 어떻게 맺는지가 결정되지만 위의 기본사항을 숙지해놓는다면 자신이 비지니스 관계를 올바르게 쌓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대방의 비지니스를 돕는다면, 자신이 힘든 상황을 겪을 때는 상대방이 도와줄 확률이 큽니다. 또한 조언을 요청하는 것과 조언을 주는 과정을 통해 상호간에 이득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게 될 확률도 커집니다.
마지막으로 상대방과 어떤 약속도 져버리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비지니스 관계의 악영향을 넘어, 안 좋은 평판이 다른 비지니스 운영자분들에게 퍼질 가능성이 큽니다. 항상 회사의 브랜드를 신경쓰세요.
글 : onlinebiz
출처 : http://goo.gl/l34UUc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