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에서도 통하는 설문조사 플랫폼
언젠가부터 많은 종류의 설문조사들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 쿠키 등을 활용한 타겟(Target) 사용자 선정이 용이하고, 응답방법 역시 편리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모바일 웹을 통한 설문조사 응답 역시 가능해졌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런 내용은 단지 선진국 혹은 신흥국의 이야기일 뿐이다. 전세계로 확대해 볼 때 전체 인터넷 사용자는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세계 인터넷 사용률은 아직 39%에 불과하며, 아프리카 같은 지역에서는 단 16%만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이마저도 모바일 인터넷 접속자를 포함한 수치이다.
그렇다면 이런 지역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할 때는 어떠한 수단을 이용해야 할까? 예로 아프리카 지역의 경우 마땅한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실례로 세계은행의 경우 콩고공화국에서 2,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는데 무려 350만 달러와 18개월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모바일 설문조사 플랫폼인 GeoPoll은 문자메시지(SMS)와 영상메시지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가능케 한다. 개발도상국 내 많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이 아닌 피쳐폰이나 기본기기만을 소유하고 있기에 모바일 웹보다는 문자메시지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지원한다. 개발도상국에서의 핸드폰 사용률이 89%에 달하기 때문에 상당한 대상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다. 실제로 위의 예처럼 아프리카 콩고공화국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 단 하루 만에 10만명 이상의 응답을 받기도 하였다. 물론 더 적은 금액이 소요된 것은 의심할 필요 조차 없다.
GeoPoll 제작사인 Mobile Accord는 약 1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각국의 통신사와 맺은 협력 계약을 이용해 알맞은 응답 대상을 선정하고, 기지국을 활용한 응답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다. 현재 기준으로 약 20개국의 500만명 이상의 모바일 사용자가 GeoPoll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다. 또한 SMS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세계에서 북한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설문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북한만 서비스 제한 지역이라 표시되어 있다)
GeoPoll의 주요 타겟 고객은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는 UN이나 기타 NGO 같은 단체이다. 최근에는 UN이 GeoPoll의 설문조사 서비스를 활용한 보고서를 내놓기도 했다. 이때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응답률은 13%에 달했다. 선진국 기준으로 낮은 응답률이지만, 아프리카의 인프라를 생각했을 때 13%란 적지 않은 수치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외에도 개발도상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 역시 GeoPoll을 이용하고 있다.
Review in Brief
사용자측면- 설문조사 생성: SMS, 음성메시지, 모바일 웹 등을 활용한 설문조사를 생성할 수 있다. 보통 간단한 설문조사 내용이 선정된다.
- 타겟 응답자군 설정: GeoPoll이 제공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내에서 원하는 응답자군을 선정할 수 있다. 전세계 대부분 국가를 지원하며, 개발도상국 역시 문제없다.
- 설문조사 전송: 설문조사는 의뢰자가 선정한 방법이나 각 국가 실정에 맞춰 전송되며, 설문에 응답한 사람은 모바일 머니 같은 가상화폐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조사결과 및 분석: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내용이 제공된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2년
- 지원플랫폼:Web, SMS
- 서비스 실적:UN 등 다양한 기관의 설문조사 프로젝트 참여
- 서비스 지역:전세계 대부분 국가
수익모델
- 설문조사 진행 비용
Comment in Brief
GeoPoll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 설문조사 플랫폼이다. 다른 설문조사 업체와는 다르게 선진국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오히려 개발도상국을 그 대상으로 한다. 개발도상국 국가들이 대부분 열악한 인프라 환경에 있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 예전부터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위의 세계은행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수백만 달러를 단 몇 천명의 응답을 얻는데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GeoPoll을 이용한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단기간 내에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최근에 660만 달러라는 펀딩을 유치할 수 있었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Mobile Accord (Denver, CO, USA),mgive.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 창업일 : 2005년
- 창업(자) 배경 : 창업자인 James Eberhard는 콜라라도 주립 대학교 졸업 후 바로 창업의 길로 뛰어들었다. 처음 9 Squared를 창업하고 그 뒤 2005년에 현재의 Mobile Accord를 창업했다.
- 총 투자 금액 : 약1160만 달러(Series A)
- 투자사 : 비공개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웹사이트
글 : Vertical Platform
출처 : http://goo.gl/HRNJGZ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