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스퀘어와 전국 학생창업 네트워크(SSN)가 함께 하는 <스타트업 기자단>의 스타트업 인터뷰입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똘똘 뭉친 학생들의 기자단 활동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아직도 칼 같은 이미지 잘라내기와 크기 재기, 이미지 리사이징등 수많은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고 야근을 밥 먹듯이 하는 디자이너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어 디자인 업계 종사자들의 격한 지지를 받고 있는 어시스터 PS의 제작사, 위트스튜디오를 만났습니다.
위트스튜디오는?
Q. 인터뷰 진행하기 전에 사진 하나 찍어도 될까요?
이런 거 많이 어색한데
Q. 대표님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위트스튜디오의 대표이자 디자이너인 채은석입니다.
Q. 어떻게 창업을 시작하게 되셨습니까?
대학교 3학년 때 현재 위트스튜디오의 공동 창업자이자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김대욱 CTO를 삼성소프트웨어 멤버십에서 만났습니다. 4년 동안 팀을 짜서 함께 디자인관련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실제로 실무를 해보면서 디자이너가 느끼는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었어요.
보통 사람들은 디자이너가 하는 일을 화면을 예쁘게 꾸미거나 디자인 시안을 만드는 것이 끝인 줄 아는데, 그 뒤에는 클라이언트의 유지보수 요청이라든지 시안을 수정하는 일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런 악순환에서 일어나는 쓸데없는 시간 낭비를 절약하기 위해 김대욱 CTO와 함께 디자인 툴 개발을 시작했고, 내부적으로 만들었던 프로그램인 ‘코디네이터‘를 프라이머의 권도균 대표님께 보여드린 후 권 대표님의 권유를 받고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위트스튜디오의 서비스
Q. 위에서 말씀하셨던 코디네이터를 포함하여 지금 서비스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부탁 드립니다.
코디네이터는 UI 디자인 전용 툴입니다.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이 많이 사용하는 포토샵이 주로 사진작업에 용이한 소프트웨어인 것에 비해 코디네이터는 UI 디자인에 특화된 소프트웨어입니다. 현재 코디네이터는 1.0버전이 출시되어 있고 회사 전략상 다음 버전의 개발이 잠시 중지된 상태입니다.
어시스터 PS는 김대욱 CTO와 함께 만들었던 작은 내부용 디자인 툴들을 하나로 합쳐 만든 프로그램으로, 디자인 작업에서 불필요하게 이루어지던 번거로운 반복 작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시도들이 합쳐진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UI 디자인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로서 디자인 기획단계의 자료 조사를 도와주는 그래픽이라는 웹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은 앱스토어에 등록된 모든 iOS 앱 디자인을 검색 및 수집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위트스튜디오의 향후 행보
Q. 현재 기획 중인 다른 서비스가 있나요?
UI기획자들을 위한 파워포인트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중이고 12월에 오픈 베타를 앞두고 있습니다.
Q. 위트스튜디오의 비전은?
저희는 기획-디자인-마무리 이 전체 프로세스를 아우르는 툴의 제작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포토샵은 디자인 툴이 아님에도 디자인 툴의 역할을 하고 있고, 파워포인트는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만들어진 툴 임에도 기획자들이 기획을 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이런 업무와 툴 간의 괴리를 해소하고 실무자가 훨씬 더 편리하게 일할 수 있도록 만들어줄 툴 그룹을 제작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 이를 전세계에 퍼뜨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Q.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청년들에게 조언 한 마디를 부탁합니다.
제일 민망한 건데(웃음). 저의 평소 생각을 말씀 드리자면, 주변 지인들의 회사생활을 보면 다들 그저 쳇바퀴 돌 듯 살아가거든요. 저는 창창하고 열정적인 20대를 왜 그렇게 보내야 하는가에 대해 한참 고민하고 있을 때 프라이머의 권 대표님을 만나서 창업에 뛰어들었어요. 창업을 시작한 후 물론 매일 천당과 지옥을 오가고 괴로울 때도 있었지만, 그 하루하루가 정말로 살아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최소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 진짜 즐거움이 아닌가 싶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스스로에게 맞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창업을 하는 것이 더 맞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자기가 뭘 원하는지를 잘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남길 말씀이 있다면?
어시스터라는 툴을 사용하면 정말 작업 속도가 빨라질까? 효율적일까? 라는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어시스터 PS 출시 이후에 손편지나 SNS을 통해 감사하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많은 실무자들이 세 배 이상 높아진 업무 효율을 경험하였으며,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계십니다.
현재 위트스튜디오에서는 11월 한달간 어시스터 PS를 실무에 바로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어시스터 활용법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을 대상으로 11월 매주 수요일에 위트 스튜디오 본사 회의실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회사와 단체를 대상으로는 별도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글 : 박민규(벤처스퀘어 스타트업 기자단)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