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하는 그 이상을 인쇄(Print)하는 클라우드 인쇄 및 배송 서비스
기업에게 있어 인쇄는 필수요소이다. 기업 홍보 브로슈어를 제작할 때도, 인사 서류를 출력할 때도 인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이처럼 기업 경영의 모든 단계에서 인쇄가 필요하기 때문에 인쇄 산업은 상당히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에서만 770억불 이상의 규모를 가지고 있다고 하니 전 세계로 확대하면 어느 정도인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이런 큰 규모에도 불구하고 인쇄산업은 아직까지 과거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번쯤 브로슈어 제작을 의뢰한 적이 있다면, 분명 인쇄 서비스에 대해 불만을 터뜨릴 것이다. 최소 얼마 이상 주문을 해야 한다든지 값싼 종이로는 인쇄를 해주지 않는 등 다양한 애로사항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신생 스타트업인 Lob은 클라우드를 이용한 인쇄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API를 이용한 인쇄서비스인 Lob은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통해 회사 사정에 맞춰 인쇄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게 하며, 주소 인증 등을 통해 정확한 배송을 약속한다. 더불어 Lob은 기존 소비자가 불편을 느꼈던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최소 개수 제약이나 배송 지역 제한이 없으며,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종류의 인쇄물을 지원한다. 심지어 티셔츠 프린팅이나 사진앨범 제작도 Lob을 이용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최근에 Lob은 개발자용 API를 내놓기도 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이 API를 이용해 어떤 어플리케이션에든 인쇄 및 배달 서비스를 탑재할 수 있게 된다. 마치 네이버 API를 이용한 서비스를 만들 듯이 말이다. 그리고 인쇄물에 맞춰 자동으로 포장을 해주는 스마트 패키징(Smart Packaging) 기능 역시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혁신적인 기능으로 인해 Lob은 출시 이례 매달 200%이상의 성장을 맛보고 있다. 현재 기준으로 천 명 이상의 사업자 고객이 있으며, 지난 달 말에는 4만 달러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 향후 전망 역시 꽤 밝은 편이다. 최근 포츈 500대 기업 중 두 회사가 Lob의 서비스를 테스트 사용 중이며, 실제 계약이 성사될 시에는 엄청난 이득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Review in Brief
사용자측면- API 요청(Request) : 자체 제공하는 API를 이용해 인쇄 옵션과 배송주소를 담은 API 요청을 보낸다. 이때 인쇄 옵션은 일반 인쇄, 포스터, 브로슈어, 수표 등 다양하다.
- 자체 인쇄 : Lob과 계약된 사업장에서 요청이 들어온 인쇄물을 고성능 인쇄기기를 이용해 제작한다. 이때 스마트 패키징 기능을 활용한 인쇄물 맞춤 포장을 지원하기도 한다.
- 인쇄물 배달 :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150개국 어디든 배송이 가능하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 2013년 5월
- 지원플랫폼 : Web(using APIs)
- 서비스 실적 : 현재 기준 천명 이상의 유료 사용자
- 서비스 지역 :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150개국
수익모델
- A4용지 인쇄 경우 장당 $0.96 수준
Comment in Brief
클라우드 인쇄 서비스인 Lob은 과거와 미래를 결합한 서비스라고도 할 수 있다. API라는 장래성 있는 메시지 형식과 일반 배송 서비스라는 과거(혹은 현재) 서비스를 한데 모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많은 스타트업이 새로운 모델만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Lob과 마찬가지로 과거와 미래를 결합한 제품을 내놓은 모습을 볼 때 이 역시 하나의 시장이라고 볼 수 있겠다.
Lob은 과거 기업들이 겪었던 불편을 말끔히 해소해주는 모델을 내놓았다. 필요한 만큼, 원하는 형식으로 인쇄물을 제작할 수 있기에 기업의 니즈(Needs)를 정확하게 포착한 모델임은 틀림없다. 때문에 Lob을 사용한 기업들은 대부분 서비스 질에 찬사를 보내고 있으며, 포츈 500대 기업들과 실제 계약을 성사한다면 앞으로도 엄청난 성장궤도를 달릴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기업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외 지역인 아시아, 호주, 유럽에서도 웃돈을 주고 Lob을 이용하고 있다. 과연 인쇄 산업의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조금은 기대해 볼만 할 것이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 Lob(Santa Fe, CA, USA),lob.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 창업일 : 2013년
- 창업(자) 배경 : 공동창업자인 Harry Zhang은 미시건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출신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한 경력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재직 중 소비자 우편물로 인해 필요 없는 인력과 시간이 소모되는 것을 발견해 Lob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
- 총 투자 금액 : 약240만 달러(Seed)
- 투자사 : Scrum Ventures, Polaris Partners 외 개인투자자 다수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글 : Vertical Platform
출처 : http://goo.gl/Zm4AX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