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글을 올릴 때 자신의 기분이나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올리는 기능 알고 계시죠?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내 기분이나 보고 있는 TV 프로그램, 듣고 있는 음악, 읽고 있는 책 등을 텍스트와 함께 올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사람들이 올리는 정보를 구조화해서 어떤 음악을 듣고 책을 읽는지를 보다 쉽게 파악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작년에 50억개가 넘는 글에 이런 상태와 활동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내가 듣는 음악을 이런 방식으로 입력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이번에 페이스북이 재밌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페이스북은 소리를 인식해서 이용자가 듣고 있는 음악이나 TV프로그램, 영화를 자동으로 검색해 주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용자가 일일이 텍스트로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소리 인식을 통해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페이스북 모바일앱에서 소리를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켜 놓으면, 페이스북에 글을 올릴 때 주변 소리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정보를 찾아주고 이용자가 선택해서 올리면 됩니다.
페이스북이 이런 기능을 선보이는 이유는 명확해 보입니다. 이용자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구조화된 정보를 더 많이 알아내면 보다 정교한 타게팅 광고가 가능해지고 페이스북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일일이 텍스트를 입력하는 수고를 덜어줘서 더 많은 구조화된 정보를 얻어내려는 목적으로 보이네요.
페이스북은 조만간 iOS 및 안드로이드앱에 해당 기능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일단 미국을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국내에 이 서비스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음악, 영화, TV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데, 언제쯤 적용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에서도 모바일앱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인식한 후 노래를 찾아주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카카오스토리를 운영하는 카카오에도 이런 기능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이 기능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frame src=”//player.vimeo.com/video/95970002?title=0&byline=0&portrait=0″ width=”640″ height=”360″ frameborder=”0″ webkitallowfullscreen mozallowfullscreen allowfullscreen>]A New, Optional Way to Share and Discover Music, TV and Movies from Facebook on Vim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