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app is it’s own silo
PC-웹 시대 최고의 히트 애플리케이션은 ‘검색’이다. 그러나 모바일-웹 시대에 접어들면서 검색에 대한 Best Answer, 내가 원하는 정보가 때로는 웹사이트에 있기도 하고, 때로는 앱 내에 있기도 하면서 다소 헷갈려지기 시작했다. 물론 스마트폰 + 모바일 앱이 가져다 준 혜택은 상상 이상이지만, 사일로(Silo)처럼 따로 따로 떨어져 있는 Native app 중심의 모바일 앱 생태계 하에서는 앱에서 앱으로 연결되는 경험이 매끄럽지 않았다. 유명 VC인 Greylock Partners의 John Lilly는 이렇게 표현했다. “현재의 모바일은 Google의 Page Rank 등장 이전과도 같다고.. ” (mobile is still “in a “pre-pagerank” where we lack the right tools and paths to find and discover content services efficiently)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Deeplink.me나 URX 등 Mobile deep linking service들이 있었지만, 최근 Facebook과 Google이 Deep linking 관련된 움직임을 보이는 등 올해가 Deep links 활성화의 원년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Deep linking”은 유저가 모바일 웹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네이티브 앱 내에서 콘텐츠를 보여주는 기술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 모바일 앱 내의 링크를 클릭하면 유저의 브라우저 내에서 모바일 웹 페이지가 열리지만, Deep linking을 적용한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해 열리게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즉 앱과 앱이 연결된다는 측면에서 “App-to-App Linking” 방식이라고도 한다. (하기 그림 참조)
Facebook의 App Links와 Google의 Mobile App Indexing
(1) Facebook App Links
Facebook이 지난 4월 30일, F8 개발자 컨퍼런스를 통해 공개한 App Links는 모바일 앱을 연결하기 위한 Mobile deep linking 관련 오픈소스&크로스플랫폼 SDK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Facebook에 공유된 링크를 클릭하면 모바일 웹 페이지로 이동하지만, App Link를 적용한 서비스의 경우 링크를 클릭하면 앱 내의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켜 준다.
최근 Facebook이 공개한 데이터에 의하면 App Links 런칭 이후 Spotify, Mailbox, Quip, Hulu, Redfin, Goodreads, Live Nation, Vimeo 등 수백 개의 앱이 App Links를 채택했으며, 지금까지 약 10억 건이 넘는 링크가 연결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App Links 적용으로 인해 유저는 페이스북 앱 내의 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브라우저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해당 앱을 바로 열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고, 개발사는 유저 트래픽을 자사 앱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무엇보다 App Links의 장점은 쉽게 통합할 수 있다는 점인데, 개발사의 웹사이트 Header에 일부 Tags만 Copy & Paste하면 된다. (만약 모바일 앱만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는 App Links Hosting API를 활용하면 된다.)
최근 UBS는 현재 68달러 수준을 보이고 있는 Facebook 주식에 대해 90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며, 이에 대한 근거 중 하나로 App Links를 제시했다. App Links가 Google의 브라우저 기반 모바일 광고 시장을 축소시킬 수 있다고 평가한 것이다. 실제 Facebook은 기존에 App-install 기반의 광고 상품 외에도, 특정 행동 이를 테면 Listen Now, Shop Now, Book Now, Game Now 등의 버튼 클릭 시 App Links 적용 앱으로 트래픽을 넘겨줄 수 있는 광고 상품을 강화해가면서 모바일 광고 수익을 확대하려 하고 있다.
(2) Google App indexing (for Google Search)
Google의 경우 지난해부터 Pinterest, Tumblr, IMBD 등 일부 소수의 파트너와 함께 앱 내의 콘텐츠를 자사 검색 결과에서 노출시켜 주려는 시도를 해왔다. 이후 올해 4월과 5월에 거쳐 ABC News, Airbnb, AutoTrader, BuzzFeed, CBS, Cookpad, Crackle, Daily Mail Online, Dailymotion, The Economic Times, Fox News, Houzz, musiXmatch, NDTV, Orbitz, RetailMeNot Coupons, Shazam, Strava, The Guardian, The Washington Post, GPS, Viki 등의 앱도 참여하게 되었다. (참여 앱 리스트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app-indexing/apps)
그리고 지난 6월 25일, Google I/O에서 모든 Android 개발자/사가 App Indexing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하였다. 구글이 웹 상의 검색 결과는 물론, 동일 디바이스에서 작동하는 앱 내에 있는 콘텐츠까지 결과값으로 보여줄 수 있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구글 모바일 검색 앱에서 최근 뉴스와 관련된 문장을 검색하면 Huffington Post 앱 내에 있는 기사에 대한 Direct Link까지 보여주는 식이다. 또한 가수 이름을 검색하면, 동일 디바이스 내에 있는 뮤직 앱 아이콘을 보여주고, 단 한번의 탭으로 해당 가수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더 나아가 이 기술은 검색어 직접 입력(typed) 또는 음성 명령(spoken commands)에도 작동하도록 확장할 것이라고 한다.
Google 프로덕트 매니저인 Lawrence Chang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Page Rank 기반의 구글 검색이 웹에 도입된 초창기와 마찬가지라고 비유하며, 이제는 자신들이 유저의 디바이스에 설치된 앱을 웹사이트와 같은 (search-friendly한) 레벨로 다루게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림에서 보여지듯이 사용자가 설치한 앱의 이름이 초록색으로 표시되며, 이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앱으로 직접 연결된다. 만약 유저 입장에서 자신의 디바이스에 해당 앱이 설치되어 있더라도 앱 대신에 웹사이트에서 보기를 원한다면 웹사이트 명을 클릭하면 된다.
앱 내부를 서칭하는 것의 핵심은 변형된 버전의 Googlebot SW를 활용하는 것인데, 이는 Deep links로 알려진 URL을 모바일 앱 내부에 위치시키는 것으로, 그동안 모바일 광고에서 활용되어온 기법을 적용했다고 한다.
모바일 앱 유니버스를 Web화 하다. (Webify the mobile app universe)
혹자는 Opentable 모바일 웹 사이트로 연결되는 것과 Opentable 앱으로 연결되는 것의 차이가 그렇게 큰지 실감을 못할 수도 있다. 유저 입장에서 보면 검색이나 URL 공유 등이 기존의 웹 이용 경험과 같이 매끄러워 진다는 점 정도일 수 있지만, Deep linking이 모바일 생태계에 미칠 Impact는 결코 작지 않다.
우선 개발자/사의 Mobile App Engagement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한 유저가 자신의 디바이스에 100개의 앱을 깔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매일 또는 매 월 방문하는 앱의 숫자는 그리 많지 않을 수 있는데, Deep linking을 적용하면 Facebook, Google을 통해 자사 앱에 방문/활동하는 횟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Facebook, Google은 이를 광고 수익/커머스 중개 수익 확대로 최대한 연결 지을 것이고, 이를 위해 광고 상품을 더욱 더 정교화해 갈 것이다.
또한 Web app에 비해 Native app이 갖는 한계점으로 지적되어온 점들, 이를테면 꼭 다운로드를 받아야 하고, 콘텐츠가 앱 내에 갇혀있어 Discovery가 취약했던 점들을 Deep linking이 보완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앱 간 제휴 및 통합(ex. Google Maps & Uber 통합 등)을 활성화할 수도 있는데, Deep linking 적용을 통해 개발사는 제휴 앱으로부터 웹에서처럼 어느 때나 트래픽을 주고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Deep linking은 소비자의 Context를 이해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Google Now, Siri 등이 필수적으로 대응해야 할 요소가 될 것이다.
URX의 한 조사에 의하면, 현재 Android와 iOS Top 200개의 모바일 앱 가운데 약 22% 가량이 Deep links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엔터테인먼트, 뮤직, 라이프스타일(Medium, Tumblr, Wikipedia, Zillow 등)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앱들의 채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Mainstream이다 말할 수 있는 트렌드는 아니지만, Native app이 모바일 경험을 지배하는 한 Deep linking에 대해서는 더 많이 듣게 될 것은 분명하다.
글 : 김소연 (Vertical Platform)
출처 : http://goo.gl/l90MTM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