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에도 돌아온 금주의 뉴스입니다 🙂
지금 서울은 비가 주룩주룩 오고 있습니다. 여름 더위를 씻어주는 것 같네요!
이번주에도 벤처스케어에서는 다양한 소식들을 전해드렸는데요, 그 중 다시 짚어봐야할 뉴스들을 골라봤습니다.
1. 내년 R&D예산 12조3천억…사물인터넷·3D프린터에 435억 투자 : 예산에 관한 뉴스입니다. 내년도에는 R&D 예산이 올해보다 2.3% 증가한 약 12조4천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소ㆍ중견기업 지원 R&D도 지난해보다 7.4% 증가한 1조3168억원으로 확대. 내년에도 스타트업 지원 사업은 확대될 모양입니다.
2. KBS미디어, 미디어 스타트업 발굴 나선다 : 국내에서 혁신이 가장 빠를 것 같은데 의외로 늦은 분야가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데, KBS미디어가 미디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션에 나선다는 소식입니다. 내부 혁신뿐만 아니라 외부와의 협력을 통해 국내 미디어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미디어와 관련된 아이디어가 넘치는 스타트업은 꼭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3. 중국발 모바일 메신저 전쟁… 알리바바, 10조원에 스냅챗 인수 추진 : 올해에는 참 굵직굵직한 인수합병 사례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메세징 앱은 그 중 가장 화제에 있는 분야인데요, 알리바바가 스냅챗을 인수했다는 소식입니다. 특히 스냅챗은 페이스북의 3조원 인수를 거절했던 기업인데요, 앞으로 알리바바와의 협업이 기대됩니다.
4. 자동인줄 알았던 수동 서비스, 더 정확하네 : 벤처스퀘어 그만님의 글입니다. 자동화 된 신세계 안에서 사람들은 행복할까?라는 질문에서 시작되는 글인데요,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자동 명함관리 앱, 배달 관련 앱들이 사실은 수동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짚어주셨습니다. “기술위주의 IT 분야지만, 그 안에서 여전히 사람의 노동력과 인지력은 자동화되지 않은 마지막 영역이다.” 라고 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5. 불법 유상운송 논란 우버(Uber), “오래된 규제와 새로운 기술간의 갈등은 수백년 동안 지속되어왔다” : 우버가 8월 6일, 국내 최초로 공식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발빠르게 저희 벤처스퀘어에서도 다녀왔습니다 :).
알렌 펜(Allen Penn) 우버 아시아 지역 총괄 대표가 직접 나서 한국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간담회 전문을 함께 자세한 내용을 다뤄보았습니다.
6. 스타트업 인맥만들기 프로젝트.. 테헤란로 커피모임 #2 : 매주 수요일 열리는 스타트업 모임! 테헤란로 커피 모임에 벤처스퀘어가 다녀왔습니다. 지난 모임의 3D 프린터에 이어 이번에는 KBS 미디어의 미디어 액셀러레이션에 대한 소개가 있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글 : Jay (mj@venturesqure.ne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