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가 개방과 소통의 소프트웨어(SW) 문화 확산을 위한 ‘SW중심사회 포털을 15일 공식 오픈했다.
SW중심사회 포털은 지난해 7월 ‘SW중심사회 실현전략 발표회’ 후속조치로 발표된 전략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구축됐다. 사이트는 SW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관련 전공 대학(원)생, 초중고 학생, 학부모 등 SW 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SW개발자가 되고 싶은 학생들이나 코딩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인재양성 정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무료강좌 사이트들을 연결한 SW배움터도 마련됐다.
초중등 SW배움터에서는 ‘SW 창의캠프’ 등 학생교육 지원사업 정보와 함께 정규 과목 편입 관련된 설명 자료가 제공된다. 일반인 배움터에는 대학(원)생, 재직자 등을 위한 교육 지원사업 정보와 생활코딩, 공개SW 교육센터 등 무료 프로그래밍 강좌 사이트를 제공한다.
또한 여러 사이트에 분산되어 있는 SW관련 최신 정보를 뉴스, 행사정보, 정부 지원정책, 동향분석보고서, 통계 등의 형태로 제공 하여 SW에 관심 있는 누구나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서 쉽게 얻을 수 있다.
포털은 쉽고 자유로운 사용을 위해 개인정보 수집을 최소화 하고 ‘액티브-x’ 사용을 하지 않도록 설계됐으며 모바일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에서도 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를 두지 않아 기존 사용 SNS 계정만 있으면 포탈을 이용할 수 있다.
미래부는 “포털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며 정책수립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정책 추진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창구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