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경영에 있어 많은 조언들이 있으면 좋다고 생각하나요?
예전에 온라인비즈 구독자 분들 중 다수의 분들과 모여 스터디를 하면서 경영에 도움을 받고 싶다고 한 분들이 계셨습니다. 창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특히 많은 조언들을 얻으려 돌아다니기도 하고 다수의 분들과 토론를 하면서 의견 교환을 하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때때로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항상 이런 것들이 긍정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많은 조언들을 구할 때 지닐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해 짧게 얘기해보려 합니다.
왜 많은 조언들을 구하러 다니는 것이 경영 위험을 야기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이곳 저곳 여러군데에 돌아다니면서 조언을 구하러 다닌다면, 이것은 여러분이 뭘 집중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얘기일 확률이 큽니다. 이것은 또 여러분이 여러가지 조언을 행동에 옮기려해 집중이 분산되고, 이로 인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초점을 맞춰도 나아가기가 힘이 드는데, 초점까지 맞춰져 있지 않다면 어떨까요?
회사 밖에서 여러분을 바라보는 이들은 쉽게 조언을 던지기 쉽습니다.
또 여러분의 회사 밖에 있는 입장에서는 “이것도 하면 좋지 않을까?”, “이렇게 하는 것도 생각해봐”라고 쉽게 말을 던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그런 조언들을 듣고 실행해서 실패한다고 해도, 어쨌거나 여러분의 책임이 따릅니다. 책임을 지는 정도도 여러분과는 다르기 때문에 이런 말들에는 회사 내부 입장까지 고려하지 않은 말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조언을 들어서 실패해도 시간과 돈을 잃는 것은 그 분들이 아니라, 여러분입니다.
100개 이상의 조언 중 정말 필요한 것은 1, 2개 밖에 없습니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여러분의 사업에 있어 당장 정말 필요한 조언은 1, 2개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어떤 분들은 온라인비즈에 대해서도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디자인을 바꾸는게 좋겠다. 왜 이 기능을 추가 안 하는 것인가요? 등. 물론 이런 것들이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생각해야 할 것은 지금 당장 그것들을 해야 하는지, 정말 필요한 것인지 여러분의 사업 방향과 꼼꼼히 따져보면서 나가야 합니다.
지금 당장 필요하지도 않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가 회사가 위험에 빠진다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지금 당장 지속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지속해나가면서 어떤 것을 보완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것
현재 여러분의 우선순위는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만일 우선순위를 모른 채 여러 조언만을 쫓아다닌다면, 경영을 해나가기 어려운 상황이 될 확률이 커집니다. 어떤 것이 여러분의 1순위인지, 어떤 것이 여러분의 2순위인지, 어떤 것이 100 순위인지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글: onlinebiz
원문: http://goo.gl/hIgGxX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