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행복나눔재단, 임팩트 투자 공모전 개최…기업 성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한다

SK행복나눔재단과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가 ‘2016년 상반기 세상 임팩트 투자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혁신적 기술과 비즈니스로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스타트업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실현하고자 마련된 행사다.

2016년 상반기 세상 임팩트 투자는 행복나눔재단과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의 임팩트 투자를 대상을 발굴하는 장으로 선정 기업에게는 투자 전 준비 과정을 제공하고, 투자 검토 평가를 진행한다. 4월 1일 오후 2시에 엔스페이스 7층에서 2차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 임팩트 투자 공모전 주요 지원내용

주요 지원내용으로는 크게 투자 유치 준비과정 참여 기회와 임팩트 투자 검토 기회 2가지를 제공한다. 투자 유치 준비 과정은 사회적 가치 측정, 경영 및 사업전략 수립, 투자 계획서 작성 및 투자자 대상 피칭, SK 사업 연계 검토, IR 기회 등이며, 임팩트 투자 검토는 기업의 필요에 따른 우호적 조건 투자, 사회적 가치 창출에 따른 우선주 배당률 감면 등의 인센티브 제공, 투자 후 기업 성장 지원, 후속투자 유치 지원,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 등 외부 파트너와 공통 투자 검토 및, 사무실 입주 추천 등이다.

▲ 기본적인 투자 프로세스

모집 대상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기업이다. 신규 사업 또는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 계획이 있는 기업이며, 기업 형태는 영리나 비영리 법인 협동조합이면 된다. 단 개인사업자 및 예비창업자는 모집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IoT, O2O, 커머스, 핀테크, 빅데이터 분야 등 SK 계열회사의 사업 및 행복한학교재단,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 등 행복나눔재단의 사회적기업 사업과 사업 연계 가능성 높은 기업 우대한다.

모집 기간은 3월 24일부터 4월 17일이며, 참가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행복나눔재단 ‘세상’ 웹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된다.

▲ 임팩트 투자 주요 일정

한편, 임팩트 투자란 재무적 수익과 함께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기업, 조직, 펀드를 대상으로 하는 투자 방식으로, 기업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균형 있게 추구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권 금융보다 우호적이고 장기적인 투자다. 사회적기업, 공유경제 기업, 소셜벤처 만이 임팩트 투자를 받을 수 있다라는 것이 임팩트 투자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다.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모든 스타트업이 임팩트 투자의 대상이며, 분야 및 보유 기술에 대한 제한 없이 투자 받을 수 있다.

글/벤처스퀘어 강태욱 taeuk119@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