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쫄투는 우리나라 벤처투자의 젖줄 모태펀드를 운용하는 한국벤처투자 조강래 대표님이 나오셨습니다. 한국벤처투자의 시작, 성장, 성과 등도 얘기해 주셨지만 인간적인 면모도 많이 보여주셨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신 조강래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아래는 간단한 쫄투 촬영 후기입니다.
1. 2005년 한국벤처투자 출범을 분수령으로 벤처투자나 벤처지원에 대핸 분위기가 달라졌다고 할 수 있다.
2. 요즘 투자 트렌드 상 VC들이 MBC를 많이 얘기한다. M은 Mobile, B는 Bio 그리고 C는 China의 C 일수도, Contents일 수도 있다.
3. 개인적으론 젊은 친구들에게 이런 얘기를 하고 싶다. 인생에는 3無와 1有가 있다. 뭐가 없냐면 공짜(첨엔 공짜처럼 보여도 댓가가 반드시 따르고), 비밀(부부 간에도 비밀은 없으며), 독불장군(독불장군처럼 혼자 할수 있는게 없다)이 없다. 그런데 하나 있는게 뭐냐면 ‘모든 일에는 사정’이 있다는 거다. 지금 그 행동이 밉다 하더라도 그런 행동을 한 그 사정을 보게되면 생각이 바뀔수 있다. 이것만 제대로 이해해도 사람간의 다툼은 많이 줄어든다. 그러니 이해되지 않는 상황을 맞딱뜨리게 되면 이 말을 되새겨라. “저렇게 하는덴 무슨 사정이 있겠지”.
글 : 쫄지말고 투자하라
원문 : https://goo.gl/qoKl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