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과 인력이 부족한 스타트업에게 성공이라는 두 글자는 특별하다. 성공이란 단어에는 부족한 자원을 메우고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피 땀 눈물이 서려있다. 성공 키워드로 이야기하는 스타트업만의 특별한 이야기, 스빠TV-S등급 스타트업의 비밀, Startup Success Story(이하 ‘SSS’)에서 들어봤다.
SSS 1화 주인공은 야놀자 이수진 대표다. 음지의 공간이라고 생각했던 숙박업소를 다양한 문화 놀이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숙박 O2O 기업이다. 단순히 부자가 되고 싶어 창업을 시작했다는 이 대표는 야놀자를 성공으로 이끌면서 사업 목표도 바뀌었다고 전한다. 야놀자가 말하는 성공이야기,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2화에는 뷰티전문 MCN 기업 레페리 최인석 대표가 출연했다. 파워블로그를 운영하던 대학생최대표가 뷰티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뷰티커머스로 영역을 확대하기까지의 이야기는 SSS 2화에 담겨있다.
SSS 3화 주인공은 업무 커뮤니케이션 그룹 메신저 잔디를 운영하고 있는 토스랩의 김대현 대표다. 잔디는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이용되는 업무용 메신저로 프로젝트 관리와 업무 팀 기반 그룹채팅, 파일관리 및 공유 기능을 구현한다. 8만 여개 기업과 팀이 이용하는 그룹 메신저 잔디는 어떤 성공 비결을 가지고 있을까.
4화 주인공은 진로멘토기업 달꿈 김동연 대표다. 청소년 진로 강연과 멘토링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달꿈은 145개 직업군에 속한 482명의 멘토를 청소년과 연결하고 있다. 서로 다른 꿈이 모여 꿈을 이루게 만드는 달꿈의 성공키워드, 영상에서 만나볼 수 있다.
5화에는 자유여행 전문 스타트업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가 출연했다. 마이리얼트립은 전 세계 73개국 4백여개 도시에서 만 여개 이상의 여행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현지가이드 중개를 통해 액티비티와 현제체험, 입장권, 에어텔, 렌터카 예약 서비스도 함께 하고 있다. 여행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마이리얼트립의 성공키워드는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지원으로 제작된 스빠TV는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목적으로 창업에 대한 국민적 참여를 유도하고 창업 문화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창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웹드라마, 토크쇼, 웹툰, 다큐멘터리 등의 다양한 포맷으로 구성됐다. 스빠TV는 유튜브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