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짜리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동영상으로 올리면 국제 행사 무료 참여 혜택
아이디어만 있으면 국제적인 창업 행사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1분짜리 동영상으로 만들어서 올리면 반응이 좋은 사람에게는 650불에 달하는 MIT GSW에 참여할 수 있어 화제다.
참여방법은 먼저 자신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또는 창업과 관련된 1분 분량의 동영상을 아이디어바이츠(IdeaBites.com)에 올리면 된다. 업로드하는 동영상 형식은 유튜브(YouTube.com)에서 지원하는 형식이라면 모두 가능하다.
2000년에 설립된 창업 투자 및 기업구조조정 전문 회사인 소프트뱅크벤처스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오는 3월에 열리는 MIT GSW 서울 워크숍의 사전 행사로 한국의 많은 학생, 예비창업자, 스타트업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
‘아이디어바이츠’를 기획한 김유리(캐나다 맥길대) MIT GSW 조직위원회 부회장은 “좋은 아이디어는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을만큼 간결하다”면서 “1분이라는 제한시간은 마치 엘리베이터에서 투자자를 만나 제안을 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설정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외국의 엘리베이터 피치 컨테스트(Elevator Pitch Contest)처럼 ‘아이디어바이츠’를 통해서 한국에서도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공유하고 토론하는 문화를 확산시키는 마당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후원사인 소프트뱅크벤처스는 유망한 벤처기업들의 동반자로 함께해 왔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자유롭게 공유하고 창업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라며 대한민국의 창업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이바지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오는 3월에 열리는 MIT 글로벌스타트업워크숍(GSW)에 참가기회 부여
‘아이디어바이츠’에서 선발된 20명의 수상자들에게는 오는 3월 23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MIT GSW 워크숍에 무료로 참가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뿐만 아니라 소프트뱅크벤처스와 MIT GSW 조직위원회에서 수여하는 인증서도 주어질 예정이다.
‘아이디어바이츠’에서 수상자를 선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차 온라인 투표를 하여 3월 4일 0시까지 많은 투표를 받은 상위 50명의 참가자들이 2차 심사대상으로 선정된다. 50명에 대해서 2차로 온라인 투표가 다시 진행되며 소프트뱅크벤처스 심사위원단의 평가가 이루어진다. 2차 온라인 투표 60%, 소프트뱅크벤처스 심사위원단 평가 40% 가중치를 적용한 점수를 합산하여 3월 11일 18시에 최종 수상자 20명이 선발된다.
MIT GSW는 기업가 정신을 구현하고 스타트업 기업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각국 대학생을 비롯해 기업가정신 지도자, 투자자, 정부 유관기관 관계자, 학계 인사 등이 한자리에 모여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대표적인 ‘스타트업 네트워크’ 행사이다. 1998년 미국 케임브리지에서 처음 열린 이후로 유럽·오세아니아·아프리카 등 지구촌 곳곳에서 열렸으며, 이번 2011년 3월 23일부터 25일까지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된다.
이번 MIT GSW 서울 워크숍은 교육과학기술부와 중소기업청의 후원으로, ‘청년 창업과 경제 활력을 위한 기업가 정신 발현(Unleashing Entrepreneurial Potential to Invigorate the Economy)’을 주제로 열린다. 서울대와 행사를 공동으로 준비하는 MIT 기업가센터 관계자를 비롯해 스탠퍼드·칭화대·게이오대 등 해외 대학생 100 여명과 실리콘밸리 벤처기업 관계자 50명, 각국 창업보육단체 관계자 50명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도 벤처에 관심 있는 학생 및 일반인 100명과 대기업 및 대표 벤처기업가 50명, 유관기관 관계자 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