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디지털 마케팅 10대 트렌드는?

DMC미디어가 2019년 디지털 마케팅 10대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다. ‘DMC K-SDM 2018: 현업 디지털 마케터가 말하는 디지털 마케팅 2018년 결산 및 2019년 전망’ 보고서를 통해 내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조망한 것.

이에 따르면 내년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특징은 5G 시대 마케팅, CDP&통합 오디언스 마케팅, 데이터 투명성, 콘텐츠 마케팅, 쇼퍼블 미디어와 콘텐츠, 세로형/숏폼 동영상 광고, VR/AR 마케팅, 음성/이미지 검색 마케팅, 인공지능 마케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이다.

DMC미디어 측은 이 중에서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에 주목했다. 상용화에 나설 5G와 적용 범위가 늘어날 인공지능이 주인공. 두 기술은 기술 자체의 파괴력만큼이나 다른 기술 연계를 통한 영향력이 높아질 전망이다. 5G는 대용량 데이터 통신과 고화질 콘텐츠, 사물인터넷과 VR이나 AR, 실시간 고객경험 데이터를 근거로 한 즉각 상호작용 지원 플랫폼 등에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세로형, 숏폼 동영상이나 음성 검색 등 새로운 검색 형태 서비스도 주목받을 전망. 이들 시장은 내년에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음성 검색의 경우 스마트 스피커 등 경험 채널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밖에 양질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강세도 지속될 전망이다. 다만 단순히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이 아닌 오리지널 콘텐츠를 활용해 광고 수익을 창출하려는 전략이 적극 시도될 것으로 내다봤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