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산업협회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일임 환영”

한국핀테크산업협회가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한 비대면 투자일임 서비스 출시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발표에 앞서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과 쿼터백자산운용은 17일 0시를 기해 로보어드바이저 비대면 투자일임 모바일 앱을 선보인 바 있다.

그간 투자자가 투자일임업자와 계약을 맺으려면 대면으로 투자 권유를 받아야 하는 등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핀테크 산업 활성화와 투자자 중심 금융 투자 문화 조성을 목표로 금융투자업규정을 개정,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할 경우에는 온라인 등을 통해 설명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과 쿼터백자산운용이 로보어드바이저 비대면 투자일임 앱을 내놓게 된 것.

한국핀테크산업협회 측은 이들 회사 외에도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업체 다수가 하반기 비대면 서비스 출시 계획을 밝히고 있는 만큼 앞으로 관련 시장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대윤 한국핀테크산업협회장은 “국내 핀테크 산업 중 로보어드바이저 분야 발전이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앞으로 서비슬 실행하면서 기술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금융당국과 함께 오프라인 중심 규제를 해소해 나가면 선진국 수준으로 도약할 성장잠재력이 충분한 분야”라면서 “금융위원회의 핀테크산업 활성화 혁신안 등이 속도감 있게 실행되고 정책적 지원이 지속되면 로보어드바이저 분야는 물론 국내 핀테크 산업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건 시간 문제”라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