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과 소프트뱅크가 50:50 조인트벤처를 만들어 통합 기업인 Z홀딩스 공동 최대 주주가 된다. 네이버는 라인과 Z홀딩스가 경영 통합에 관한 공동 이해를 바탕으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며 본 계약은 연내 체결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18일 라인과 Z홀딩스의 결정에 대한 일본 내 공시도 진행했다.
라인은 이에 대해 핀테크 영역에서 긴밀한 연대를 구축해 키시리스 시대의 새로운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신규 사업에 진출해 미래 성장을 위한 시너지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야후재팬과 금융지주회사 등을 자회사로 둔 Z홀딩스와 경영 통합을 하기로 결정했다는 것.
경영 통합을 진행하면 라인과 Z홀딩스 모회사인 네이버와 소프트뱅크 주식회사는 50:50으로 조인트벤처를 만들어 Z홀딩스의 공동 최대 주주가 된다. 이를 통해 Z홀딩스는 라인과 야후재팬, 야후쇼핑과 조조, 금융서비스인 재팬넷뱅크 등을 산하에 두게 되어 아시아 최대 사용자 기반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와 경쟁할 AI 기반 기술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
네이버는 이번 경영 통합 결정이 핀테크 분야 성장을 가속화하는 한편 기술을 통한 새로운 사업 영역 진출 가능성을 높인다는 판단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내 공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