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가 지난 17일 펀딩금 반환 정책을 전격 시행했다고 20일 밝혔다.
펀딩금 반환 정책은 최대 지연일까지 생산 불가로 판단되는 ▲지연 반환, 리워드 기능 및 성능상 결함 및 하자에 의한 ▲하자 반환을 골자로 한다.
반환 대상은 지난 17일 시행일 기준, 펀딩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신규 오픈 프로젝트가 적용된다. 시행일 이전 종료 프로젝트의 경우 이번 반환정책에 포함되지 않으며 프로젝트별로 메이커가 고지한 정책에 따라 별도 반환을 진행할 수 있다.
이번 정책 시행에 따라 반환에 해당되는 경우 서포터는 홈페이지 내 공지된 ‘펀딩금 반환 신청 문의’ 채널을 통해 직접 반환 신청을 할 수 있다. 펀딩금 반환이 확정되면 카드 결제 취소 방식으로 펀딩금액을 돌려받게 된다.
해당 정책은 크라우드펀딩이 지닌 특성에 따라 기존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제품을 처음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및 배송지연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정책이라는 게 와디즈 측 설명이다.
신혜성 와디즈 대표는 “와디즈에서 메이커의 도전을 지지하는 서포터들에게 불편을 주었던 것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이 컸다. 펀딩금 반환 정책 시행을 결정한 이후 빠르게 시행하고 싶었지만 정책과 시스템을 구비하는데 시간이 필요해 이제야 시작하게 됐다”며 “꾸준히 보완하여 보다 안전한 와디즈 펀딩 문화를 조성해 도전이 자연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정책은 지난해 말 와디즈가 서포터를 보호하기 위한 펀딩금 반환 정책을 시행하기로 발표한데 이은 후속조치다. 선도 사업자로서의 책임을 더하고 서포터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기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와디즈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