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플랫폼, 골목상권 매출증진에 활기 더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늘어나면서 실질적인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소상공인을 위한 각종 지원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정작 현장에서 느끼는 변화 체감도는 여전히 미미하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이에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IT기반 플랫폼 서비스들이 새로운 돌파구로 떠오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스포카 <도도 포인트∙도도 카트>, 매장 매출 이끈 주역소상공인들과윈윈(Win-Win)’ 도모

국내 대표 소상공인 매장 솔루션 스타트업 스포카(공동대표 손성훈, 최재승)는 가게 운영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필수 서비스 제공을 통해 제휴 매장들의 매출 증대를 이끌고 있다.

스포카는 매장 고객관리 플랫폼 ‘도도 포인트’와 식자재 비용관리 앱도도 카트양대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매출 향상에 힘을 더하고 있으며, 실제 점주들 사이에 입소문이 퍼지며 ‘꼭 필요한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실제 전국 도도 포인트 도입 매장들은 해당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도도 메시지등을 활용해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강화했고, 그 결과 눈에 띄는 매출 상승 효과를 거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서비스가 매장 점주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면서 도도 포인트 가입 매장 수는 현재 23500여 곳을 넘긴 상태다.

스포카는 외식업체 점주들이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식자재 비용관리 분야까지 직접 나섰다. 매장 지출 고정비용 중 40%에 육박하는 식자재비를 최소화해 매출 효율을 높이겠다는 취지에서 ‘도도 카트’ 서비스를 출시했다.

식당에서는 도도 카트 앱에 식자래 명세표를 등록하는 것만으로 실시간으로 전월대비 식자재 비용 추이를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납품 업체, 품목별 비용분석 등의 내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앞서 스포카는 지난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손잡고농산물유통정보시스템(KAMIS)’ 데이터를 활용한 최적의 유통 정보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앞으로 보다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식자재 시장의 첨단화를 가속화 할 계획이다.

스포카 최재승 대표는이제는 매장 운영에 있어 IT플랫폼 활용이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라며,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소상공인분들의 고민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도도 포인트와 도도 카트 양대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 하며 고객과 비용 관리에 그치지 않고 매장 매출 증대에 실질적 보탬이 되는 서비스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의 동영상 리뷰 서비스 <브이리뷰>, 소상공인 및 소호몰 매출 증진 효과 이끌어

인덴트코퍼레이션이 개발한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브이리뷰는 현재 2000여개 이상의 쇼핑몰에 도입돼 중소상공인들과의 협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브이리뷰 서비스로 눈에 띄는 매출 증진 효과를 보고 있는이순신수산은 통영에서 직접 양식장을 운영하며 싱싱한 해산물을 전국 각지에 유통하고 있는 해산물 쇼핑몰이다. 2014년 창립 이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텍스트 및 포토 리뷰만 수집해 왔던 이순신수산은 지난해 2월 브이리뷰 도입 후 다양한 동영상 리뷰가 업로드 되기 시작했다.

이순신수산 분석에 따르면, 고객들의 상세페이지 체류 시간의 경우 브이리뷰 활용 이전보다 2.5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매출 역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히 제품에 대한 리뷰 형식을 넘어서 해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공유하는 새로운 콘텐츠로 재탄생한 점도 매출 상승에 주효했다. 계절 해산물을 재료로 한 요리 동영상 리뷰들이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자연스럽게 구매로도 이어지게 된 것이다.

이순신수산 배지우 대표는소상공인 혼자서는 개발하기 어려운 서비스를 브이리뷰로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으며, 동영상 리뷰 콘텐츠를 다른 업체들과 차별화된 하나의 경쟁력으로 키워가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 1위 액세서리 쇼핑몰윙블링역시 브이리뷰 도입 후 잠재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가 도입 이전 대비 약 14.7%이상 상승했다고 밝히는 등 소상공인 및 소호몰의 브이리뷰 도입 성공 사례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어 주목된다.


채널코퍼레이션 <채널톡>, 챗봇 통한 고객 소통 및 마케팅 강화로 매출 강화 가능해 각광

채널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올인원 비즈 메신저 채널톡도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는 다양한 중소상 사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예컨데, 옷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이 온라인 사이트를 만들 경우, 채널톡을 도입하면 24시간 언제나 고객 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매출 증대 효과도 함께 거둘 수 있다. 채널톡은 카카오톡, 네이버 톡톡, 라인 메신저와의 연동도 가능해 흩어진 상담을 하나로 관리할 수도 있다.

채널톡은 무료와 유료 두 가지 서비스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별 맞춤 메시지를 발송할 경우 이탈 고객이나 잠재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다. 채널톡의 팀메신저 기능을 이용할 경우 다양한 형태의 대화방을 개설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일과 사생활의 경계를 확실히 구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업무 효율성을 이끌어 내고 있기도 하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