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닝아이가 지난달 29일 2022 중소벤처기업부 우수 연구개발 혁신 제품(Fast TrackⅠ)으로 비접촉 지문인증 솔루션 ‘AEROX Finger v3.0’이 지정됐다고 밝혔다.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Fast TrackⅠ)은 공공서비스의 향상과 기술 혁신을 위해 공공성, 혁신성 등 심의를 거쳐 지정되는 제품으로 중앙행정기관에 의해 수행된 R&D 결과물(제품화에 성공) 중 각 중앙행정기관장이 기획재정부 장관과 협의하여 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기술 혁신성을 인정한 제품이다.
기획재정부 조달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조달청 디지털 서비스 전용몰인 혁신 장터에 등록되며 혁신 제품 지정 후 3년 동안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구매계약 기관은 기관 평가 반영과 구매 면책으로 보호가 된다.
이번에 선정된 ‘AEROX Finger v3.0’은 위닝아이가 개발한 독자 기술로 하드웨어가 필요했던 기존의 생체인증 방식에서 벗어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의 후면 카메라로 지문을 촬영하는 소프트웨어 타입의 제품으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다. 기존의 본인인증을 위해 사용되었던 생체 인식 단말기의 경우 기기 값과 유지 보수 비용이 비싸고, 사용자의 스킨 컨디션에 따라 인식률에 차이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접촉에 예민해질 수밖에 없는 시기에 다수의 사용자들과 기기를 공유해서 써야 하기 때문에 비위생적이다는 문제도 있다.
하지만 ‘AEROX Finger v3.0’은 별도의 지문인식 장치가 필요 없으며, 소프트웨어 타입의 솔루션이기 때문에 기존 생체 인식 하드웨어 기기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또한 다수의 사람들과 공용으로 사용했던 접촉식 지문인식 단말기와 달리 비접촉으로 본인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생적이며, 손에 땀이 많은 사용자도 지문 인식이 가능하다.
위닝아이는 2015년에 설립되어 비접촉 생체인증 기술을 자체 개발해 은행이나 보험사, 증권사 등의 금융권과 공공기관에 솔루션을 공급해오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수요가 많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기업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혁신 제품 지정을 통해 온라인 운전면허, 여권 등 비대면 및 모바일 인증 확산 상황에 따라 신원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증명함으로써 도용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본인 확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운전면허 온라인 발급, 온라인 여권발급 및 기간 연장 등 본인 인증이 필요한 도로교통공단, 외교부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더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