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케어’ 복지 나선 스타트업

회사와 함께 발전해 나가며 성장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임직원들을 위해 수평적인 기업 문화는 기본, 이색 ‘라이프케어’ 복지를 지원하며 삶의 질 향상에 집중하는 스타트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스타트업들의 라이프케어 강화 목적이 꼭 인재 유치를 위한 업계 경쟁 때문만은 아니다. 서비스 개발과 사업 안정화를 위해 직원들도 같이 속도를 내야하는 상황이 이어지자 구성원들이 심리적, 체력적으로 안정을 찾고 번아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지원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것.

구성원들의 컨디션과 업무몰입도가 기업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자 직원들의 일상에 스며든 알짜배기 복지들을 제공하며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복지로는 요가클래스, 영어수업, 청소이용권, 주택 지원금 등 그 종류도 다양하고 세심하다. 회사의 원동력이자 자산과 다름없는 최고의 인재들이 편하게 일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라이프케어 복지에 나선 스타트업들을 소개한다.

온전히 휴식 할 수 있는 기회 지원 ‘인덴트코퍼레이션’

이커머스 시장에서 영상 리뷰의 포문을 열고 나선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 출시 약 3년 만에 고객사 3321곳을 달성했다. 동영상 리뷰 업계의 ‘퍼스트 무버’로 자리매김하며, 성장 과정을 함께 해 온 구성원들에게 전폭적인 케어를 제공하고 있다. 구성원들이 건강하게 일에 몰입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것.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최고의 인재들에게 최고의 지원’을 하겠다는 취지를 반영해 세계적으로 저명한 여동구 요가마스터의 요가 수업을 주 2회씩 실시하고 있다. 마라톤과 같은 여정을 함께하는 구성원들의 번아웃을 방지하고, 몸과 정신 수양을 통해 삶에 대한 만족감과 몰입도, 행복을 느끼길 바라는 취지에서다.

실제로 요가수업을 진행한 팀원들은 치열한 업무에서 벗어나 온전히 휴식하는 방법을 배우고, 신체와 마음 수련을 통해 삶의 균형을 잡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인기 있는 복지로 꼽히고 있다. 특히, 국내 최정상 요가 마스터의 수업은 단순히 신체적인 긴장감만 풀어주는 것을 넘어, 업무 뿐만 아니라 일상 속에서 자신의 한계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이다.

더불어 구성원들의 건강 관리를 적극 서포트하기 위해 ‘브이리뷰’를 도입한 모든 건강식품 쇼핑몰에서 임직원들이 매달 1번씩 원하는 건강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 2018년도 설립 당시부터 전 직원들이 연 1회 종합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100% 지원하며, 본인 외 가족도 70% 할인가로 저렴한 비용에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했다.

개인 목표 달성한 팀원에 ‘미소(miso)’ 청소 이용권 선사하는 ‘팀스파르타’

디지털 인재 양성이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며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는 추세다. 코딩 교육 스타트업 ▲팀스파르타는 올해 상반기 매출 100억을 달성하는 등 고공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처럼 성장을 함께 이뤄온 팀원들을 위해, 팀스파르타는 팀원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한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 중이다.

팀스파르타는 월마다 팀원들 모두 개인 목표를 설정해, 달성여부에 따라 홈서비스 ‘미소(miso)’의 청소 이용권을 제공한다. 일에 몰입하는 팀원들이 개인의 삶도 잘 챙길 수 있도록, 개인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달성 및 실천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하는 셈이다. 목표를 달성한 팀원은 집 정리정돈 또는 청소 서비스를 이용해 가장 가까운 공간을 쾌적하게 가꾸며 기분 전환할 수 있다.

또한 회사 밖에서도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자기계발 할 수 있도록 자사 서비스 외 타사 교육 서비스, 세미나 이용도 지원한다. 원하는 도서 역시 사전 결재 없이 무제한으로 제공해 개인의 역량 및 질적 성장을 전폭 지지하는 분위기다.

임직원들에 최적의 컨디션 제공하고자 전월세 매매 비용 지원 ‘퍼블리’

MZ세대 직장인들의 랜선 사수로 꼽히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는 다양한 커리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와 직장인SNS ‘커리어리’를 운영하며 최근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왔다. 이 가운데 퍼블리는 팀원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컨디션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우선 퍼블리는 본사에서 출퇴근 40분 이내 거리에 위치한 주택의 전월세 매매 지원금을 제공 중이다. 장거리 통근에 사용되는 시간 및 에너지를 아껴 팀원 개인의 컨디션을 관리하고, 이를 통해 업무의 생산성까지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셈이다. 이에 더해, 팀원 개인이 자율적으로 일정을 관리하고 최적의 컨디션을 조성할 수 있도록 무제한 휴가 제도를 마련했으며, 프리미엄 건강검진 비용 또한 전액 지원 중이다.

이 외에도 퍼블리가 전개 중인 멤버십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하여 업무 외에도 재테크, 자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및 관계 등에 대한 개인의 역량을 키우고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마련했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 간에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의견을 활발히 공유하는 등,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회로도 적극 활용 중이다.

직원들 위한 건강한 업무환경 조성 ‘야놀자’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 역시 직원들에게 건강한 근무환경을 마련해주기 위해 새로운 헬스케어 프로그램 ‘테라핏’을 도입했다. 테라핏은 직장인들이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신체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완화 및 체형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임직원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바 있으며, 참여한 직원 가운데 94% 이상이 만족해 공식 복지 프로그램으로 도입했다.

이에 따라 야놀자는 사옥 내 테라핏 센터를 정식 오픈, 전문 테라피터를 통해 정기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마련했다. 임직원들은 전문 체형 측정 장비를 이용해 통증 및 체형 변형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근막 이완 마사지부터 교정 스트레칭 및 운동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앞으로 야놀자는 임직원들이 테라핏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해 건강을 관리하고 업무 효율 제고까지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