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과 부동산의 환상적인 만남! ‘프롭핀테크’ 서비스 선보이는 K-기업들 각광

최근 금융과 부동산의 경계를 허무는 ‘프롭핀테크(프롭테크+핀테크)’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금융과 부동산은 뗄 레야 뗄 수 없는 영역인 만큼, 이들을 결합해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해내려는 것.

실제로 해외에서는 ‘하비토(Habito)’, ‘우노(Uno)’, ‘질로우(Zillow)와 같은 ‘부동산 핀테크’가 각광받으며 새로운 산업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 같은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프롭핀테크 시장의 포문을 열고 나선 주요 서비스들을 소개한다.

 

■ 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담비’, 주담대 분야 혁신 넘어 프롭핀테크 시장 선도한다!

베스트핀이 운영하는 ‘담비’는 현재 1대1 맞춤형 담보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금융사의 대출 상품 금리와 한도를 손쉽게 비교하고 대출 실행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담비는 금리 비교 및 대출 실행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프롭테크 서비스와도 적극 협업에 나서고 있다. 부동산 시장 분석에 필요한 주거용 및 상업용 데이터 등을 갖춘 프롭테크 서비스 ‘부동산R114’와 제휴를 맺고, 아파트 관련 데이터 업계 1위로 꼽히는 이지스엔터프라이즈의 아파트 생활 지원 서비스 ‘아파트아이’와 호흡을 맞췄다. 소비자들이 집(부동산)에 관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적극 나서고 있다.

이러한 협업을 시작으로 담비는 소비자 맞춤형 부동산 전문 금융 큐레이션과 함께 집(부동산)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롭핀테크’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 크레이지알파카, 부동산 분석과 대출상품을 연계한 프롭핀테크 서비스로 주목

인공지능(AI) 부동산 플랫폼 ‘부동부동’ 운영사 크레이지알파카도 ‘부동산 분석’과 ‘대출상품’을 연계한 프롭핀테크 서비스 전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크레이지알파카는 부동산 투자사 아시아에프앤아이와 그 자회사인 온라인 대출중개사 AP더핀과 프롭핀테크 차세대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3자간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AP더핀 고객들은 부동산 대출상품을 비교하는 것뿐 아니라, 부동부동을 통해 현재 관심 있는 부동산 매매 및 매수에 대한 AI분석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 국내 주요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비교에 특화된 AP더핀 서비스와 부동부동이 보유한 부동산 분석서비스를 결합해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 오아시스비즈니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과 금융을 연결하는 ‘크레마오’ 솔루션 선보여

‘오아시스비즈니스’는 부동산 개발 단계에서 사업 타당성 분석 및 검토를 자동화하는 RPA 솔루션 ‘크레마오(CREMAO)’를 개발·운영하고 있는 프롭핀테크 스타트업이다. 부동산 시장에서 발생하는 정보 비대칭성과 비효율을 해소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오아시스비즈니스 부동산 가치를 결정하는 ‘가치환원법’을 상업용 부동산에 적용한 ▲크레마오(CREMAO), 상업용 부동산 사업 타당성 분석 및 검토를 자동화하는 RPA 솔루션 ▲잇땅(ITTANG), AI 상권분석 기반 메타버스 창업 플랫폼 ▲ACSS 소상공인 대안신용평가 모형 등 총 3가지 서비스를 전개 중이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