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hat 스타트업 (5)] 혁신을 일으키는 새로운 아이디어

Q9 :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로 고민 중입니다. 어떤 아이디어로 창업해야 성공할 수 있나요?

A: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의 기준에 대해 궁금해 하는 이가 많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서로 비슷한 아이디어인데, 왜 어떤 사업체는 대박이 나고 다른 사업체는 쉽게 무너지는 것일까요?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디어’에 대한 충분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아이디어’란 한마디로 인간의 활동을 지배하고 발전시키는 창의적인 생각입니다. 가장 쉬운 예로, 성능이 좋으면서도 가격이 싸고 실용적인 상품, 고객의 관심을 끄는 새로운 판매방법 등이 모두 아이디어에 해당하지요.
그런데 이 ‘아이디어’는 분야, 산업, 업무방식 그리고 용도에 따라 천차만별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 가운데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시점’이라는 제한적 기준에서 본다면 아이디어의 성질을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바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파생적 아이디어’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란 우리 주위에 이미 존재하는 기술이나 방법과는 완전히 다른 해결책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아이디어는 우리 생활에 혁명적 혁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면 ‘파생적 아이디어’는 이미 시장에 존재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좀 더 발전시키거나 다른 방법으로 변형시키는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아이디어는 우리 생활에서 점진적 혁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 세상에 성공을 약속하는 단 하나의 아이디어는 없다는 것입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했더라도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상황을 관찰하다 보면 또 다른 새로운 니즈를 발견하게 되니까요. 그때 시장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싶다면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먼저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아주 소박한 아이디어라도 괜찮습니다. 일단 뛰어들면 더 넓은 시야를 얻게 되고, 아이디어도 한층 더 충만해질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ource :http://www.flickr.com/photos/khalidalbaih/5134654297/


Q10 : 혁명적 혁신을 일으킬 만한 새로운 아이디어란 어떤 것인가요?

A: ‘새로운 아이디어(breakthrough idea)’란 우리 주위에 이미 존재하는 기술이나 방법과는 완전히 다른 해결책을 말합니다. 이것은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해결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새로운 아이디어는 우리 생활에 ‘혁명적 혁신’을 불러일으킵니다.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인류가 몇 세대 앞서가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그 과정에서 이전에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새로운 시장 즉, ‘블루오션(Blue Ocean)’을 창조하지요. 블루오션이란 다른 기업과 경쟁할 필요가 없는 시장을 말합니다. 기존의 치열한 경쟁시장 속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기 보다는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만들어낸 자신만의 독자적인 시장인 것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이런 블루오션을, 그것도 아주 거대하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은 이러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가장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80년 유럽원자핵공동연구소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팀 버너스-리(Tim Berners-Lee)는 쉽고 저렴하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여러 컴퓨터들이 연동된 네트워크를 개발했지요. 그것이 오늘날의 인터넷으로 발전한 것입니다. 그 당시 팀은 일반 대중들에게 이런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으며, 자신이 만든 네트워크가 전 세계를 거대한 망으로 연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더더욱 하지 못했습니다. 이밖에 당시 대중교통 수단이었던 말을 대체한 포드 자동차, 책은 책방에서 살 수 있다는 개념을 바꿔버린 인터넷 서점 아마존도 새로운 아이디어의 좋은 사례들입니다.


글 : 배기홍
출처 : 스타트업 바이블 / 올댓 스타트업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