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가 글로벌 최대 인증업체 중 하나인 BSI코리아(이하 BSI)와 ‘AI 시스템 신뢰 확보와 국제표준(ISO 42001)인증’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최근 챗GPT로 대표되는 첨단 인공지능(AI) 기술이 확산됨에 따라 전 세계 각국이 AI 시스템의 신뢰성 확보(AI Trustworthy)를 위한 규제 마련에 분주한 상황이다. 유럽연합(EU)은 21년 4월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 법안(Artificial Intelligence Act)’초안을 마련했으며 이어 미국이 기업 자율 규제를 원칙으로 규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국내에서도AI윤리 및 책임의 기본 원칙을 정한 법률 제정 논의가 진행중에 있다.
이에 딜로이트 컨설팅과 BSI코리아는 MOU를 체결하고, 향후 예상되는 인공지능 기술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 기업들이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활용할 수 있도록 ‘AI 거버넌스 체계 구축’과 ‘국제표준(ISO 42001)인증’ 부문을 결합한 토털 솔루션(Total Solution)을 제공할 계획이다.
딜로이트 컨설팅은 각 기업의 AI 활용 전략을 반영한 거버넌스(정책·조직·프로세스) 수립에서부터 AI 시스템의 진단까지 AI 신뢰성 확보를 위한 전 영역에서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BSI코리아는 구축된 거버넌스 체계를 ISO 42001 기준에 따라 심사를 진행하고, 국제기준을 충족할 경우 인증서를 발행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AI검증 기준의 부재로 인한 어려움을 상당 부분 해결하고 변화하는 국내·외 규제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홍진석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대표이사는 “AI는 인간의 권리와 책임을 존중하는 동시에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이어야 한다”며 “금번 BSI와의 협업을 통해 기업들이 AI 기술을 활용할 때 AI의 윤리적인 측면도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AI 거버넌스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의 공동 마케팅을 총괄하는 김우성 한국 딜로이트 그룹 CIO는 “이번 MOU가 국내 기업들에게 AI 거버넌스의 중요성과 실천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협업 모델로써, 양사의 강점과 전문성을 결합하여 국내 기업들에게 맞춤형 AI 거버넌스 관리체계를 수립할 것으로 기대한다. 금년 중 최초ISO42001 인증기업을 발굴해 낼 것”이라고 구체적인 일정도 말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