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기업인 ㈜테스트웍스(대표 윤석원)는 10일부터 12일까지 코엑스에서 사흘간 열리는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3)’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테스트웍스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3D 인공지능의 핵심 데이터인 라이다(LiDAR) 데이터 셋의 구축 솔루션인 ‘블랙올리브(blackolive) 3D’ 데모 및 활용 사례 소개와 AI 데이터 품질 검증 전문 도구인 ‘ADQ’를 선보인다.
테스트웍스의 ‘블랙올리브(blackolive) 3D’는 3D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포인트 클라우드(Point Cloud, 3차원 공간 정보를 가진 점들의 집합으로 3D 공간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주는 데이터) 데이터를 좀 더 세밀하게 가공하여 자동화 관리할 수 있도록 최신 업데이트 됐다. 또 실제 대규모 데이터 구축 시 활용되면서 사용자 친화적인 솔루션으로 지속적인 성능 향상이 진행되고 있다. 직관적인 레이블 수정, 단축키 지원, 멀티-프레임(Multi-frame) 모드 등 단순히 가공 도구를 제공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직접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하고 테스트하면서 모델 관점에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으며, 자체 보유한 모델의 성능을 데이터를 통해 향상시키는 MLOps를 병행할 수 있도록 개선 및 고도화 되고 있다.
특히 MLOps 기반 가공 자동화를 통해 직접 가공한 데이터 셋 및 오픈 데이터 셋 등을 활용하여 직접 모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 라벨링 작업 시 자동화로 생산성 확보 및 데이터 셋 구축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화 성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인공지능 모델의 학습 방향을 결정하는 등 자동화 모델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테스트웍스는 KOLAS(한국인정기구)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고객 비즈니스 환경에 맞춘 다양한 품질 검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위한 학습용 데이터의 품질 문제가 매우 중요시되고 있는데, 품질 좋은 데이터 확보를 위해서는 데이터 구축 시점부터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테스트웍스의 ‘ADQ’는 AI 데이터 품질 검증에 특화된 전문 도구로 데이터 라벨링의 정확성 품질 지표에 맞춰 품질 확보 가이드나 품질 검증을 위한 프로세스 수립을 시작으로 검증 작업 관리와 검증 후 결과 분석 보고서를 확인 및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테스트웍스 윤석원 대표는 “테스트웍스는 3년 연속 국제인공지능대전에 참가하여, 3D 인공지능 데이터 셋 구축 기술 현황과 실제적인 활용 사례들을 소개하여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며 “테스트웍스는 고객들의 상용화 성공을 위한 인공지능 데이터 셋 구축, 인공지능 모델링, 품질 검증 분야의 전문성과 다양한 노하우를 공유하며 많은 인공지능 회사들이 성공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테스트웍스 부스 위치 및 번호는 A52이며, 전시 기간 동안 부스 방문 시 최신 기술 체험 및 이벤트 등도 준비되어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