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튼테크놀로지, 고려대 안암병원에 IoMT 의료기기 기반 ‘스마트병동 솔루션’ 구축

㈜라이튼테크놀로지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 환자의 안전과 간호업무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IoMT 의료기기 기반의 스마트병동 솔루션을 구축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관에 도입된 ㈜라이튼테크놀로지의 스마트병동 솔루션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와 IoMT 의료기기를 통해 입원 환자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이를 간호사에게 대형화면, PC, 모바일 디바이스 등으로 실시간 제공한다. 또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병동 내 혈압, 체온, 맥박 등 의료기기 측정 데이터 ▲온/습도 병동 환경 데이터 ▲약품냉장고 온도 데이터 ▲신장체중 데이터 ▲수액 투여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분석하여 병원정보시스템과 연계하도록 구성했다.

특히, ㈜라이튼테크놀로지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파인드롭(FineDrop)은 식약처 기준 의료기기 2등급으로 분류된 의약품주입량감시기로, 수액 투여 상황을 측정·분석하여 풀드롭, 막힘 등의 이상 발생, 종료 예정 시간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환자를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송문 대표이사는 “지난 2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 1차로 도입되어 의료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발전시켜 신관 전체에 도입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라며 “이번에 도입된 솔루션은 간호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환자 안전 확보 기능을 고도화하고 사용성을 증대시켰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솔루션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