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세대 사로잡은 ‘에듀테크 스타트업’

코로나 19 이후 증가하기 시작한 비대면 수업은 중고등학생을 넘어 현재 영유아·어린이를 타깃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에 에듀테크 시장은 성장세를 거듭하며 순항중이다. 글로벌 교육산업 조사기관 홀론 IQ(Holon IQ)은 교육에 기술을 더한 ‘에듀테크’의 전세계 시장 규모가 오는 2025년 4040억 달러(한화 약 538 조원 69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

이에 에듀테크 기업들은 어린시절부터 디지털을 접하며 자라는 알파세대(2010년 이후 출생)를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자기주도 학습이 중요하다 인식이 확산되며 자녀 맞춤형 홈스쿨링 교육을 계획 중인 학부모 역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알파세대를 둔 가정에서는 집에서 직접 진행할 수 있는 영유아 온라인 학습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

◆ 연령별 맞춤 장난감 제공, ‘올디너리 매직’

발달 육아 전문 스타트업 ‘올디너리매직’은 성장과정에 발맞춘 프리미엄 월령별 맞춤형 놀잇감 ‘피카비(peekaby) 플레이키트’를 비롯해 육아 커뮤니티 ‘피카비 놀이터’, 육아 콘텐츠 공식 SNS 등을 운영 중이다.

‘피카비(peekaby) 플레이키트’의 경우 아동 발달 전문가가 개발했으며 3세 미만 KC인증을 취득해 안전성과 신뢰도가 높다.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 1회 발달 및 놀이 정보를 담아 발송하는 SNS 서비스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는 만큼 밀레니얼 세대 부모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올디너리매직은  B2B(기업간거래) 사업을 비롯해 아시아 중심 글로벌 시장 진출, 어린이집 부모 교육 프로그램 및 신세계 아카데미 온라인 강좌 출시 등을 선보이고 있다.

◆ 음악으로 영유아 통합발달 실현, ‘플레이송스홈’

㈜바이시클이 운영하는 ‘플레이송스홈’은 음악을 기반으로 한 영유아 발달 홈스쿨링 프로그램이다.  커리큘럼은 월령에 따라 5단계로 구성됐으며 글로벌 음악 치료사와 음악 전문가, 영유아 발달 전문가가 개발한 350 곡의 음악을 제공한다. 더불어 매 단계마다 6가지 주제의 놀이책 6권을 비롯한 총 48편의 영상 콘텐츠, 오리지널 음악이 담긴 스마트 토이와 악기 등 다양한 교구재도 만나볼 수 있다 .

플레이송스홈은 인터넷TV(IPTV) 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2021년 11월 론칭 한 앱에서는 총 240 편의 유료 프로그램 영상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으며 영어 동요 애니메이션, 뮤지컬 동화 등 아이들을 위한 무료 콘텐츠는 물론 육아 전문가가 들려주는 육아 노하우 등 학부모를 위한 무료 콘텐츠도 구비됐다 .

◆ 놀면서 배우는 사고려 수학부터 원어민 영어까지, ‘크레타클래스’

글로벌 영유아 어린이 교육 앱 크레타클래스는 조기 교육이 아닌  적기 교육에 집중해 연령대 맞춤형 수학과 영어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아이들이 학습이 아닌 놀이로 인식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대화형 연습 문제, 인터랙티브 콘텐츠 등을 다각도로 활용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크레타클래스의 모든 학습 콘텐츠는 미국 공통 핵심 교육과정(CCSS) 에 기반해 개발되며 아이비리그 출신 연구진이 직접 참여한다. 수업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 일간 진행되며 하루에 15분 분량의 수업 하나가 잠금 해제된다.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는 새로운 개념을 학습하고 목요일과 금요일은 배운 내용을 복습 및 응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됐다 .

커리큘럼은 ‘사고력 수학’과 ‘원어민 영어’가 대표적이다.  총 4 가지 레벨로 구성된 ‘사고력 수학’은 각 레벨 별로 240 회의 수업 1,200 부작의 콘텐츠와   12,000 여개의 대화형 연습 문제를 제공한다. 아이들은 ▲숫자 감각과 연산 ▲도형과 공간 ▲논리와 규칙 ▲시간과 계획 ▲응용력과 지능개발 ▲보고 듣고 기억하기 등 6 가지 주요 학습영역을 통해 집중력과 응용력·사고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다 .

‘원어민 영어’는 크레타클래스가 자체 제작한  500 여 편의 영상 영어 학습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   원어민 선생님이 진행하는 수업과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결합되어 있어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높인다 .   커리큘럼은 일상 활용도가 높은 구문을 익히는 ‘의사소통’ ,   문장 논리를 이해하는 ‘읽기’ ,   문화적 인식을 형성하는 ‘문화 인식’ 등 총   3 단계로 구성됐다 .

◆ 그림 놀이로 창의력 발달, ‘윙크 색칠놀이’

그림은 영유아기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 중 하나로,  두뇌발달에 가장 효과적인 놀이 도구로 활용된다. 단비교육 윙크학습이 제공하는 ‘윙크 색칠놀이’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콘텐츠다. 색연필, 페인트, 스티커 등 다양한 도구를 선택해 그림을 완성할 수 있다 .

소품, 동화, 알파벳부터 공룡, 동물, 음식 등 아이들이 취향에 맞게 도안을 고를 수 있도록 170 여 가지의 폭넓은 선택지를 보유했다. 매주 신규 도안이 업데이트되는 해당 색칠놀이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