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기반 식물성 대체 단백질 R&D 스타트업 어반랩스(대표 김선현)와 대체육 전문 스타트업 디보션푸드(대표 박형수)는 커피박에서 추출한 식물성 대체 단백질을 기반으로 한 고단백 대체육 패티를 개발 중에 있으며 2024년 상품을 런칭할 계획을 19일 밝혔다.
어반랩스는 커피를 내린 후 남는 찌꺼기인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하여 식물성 대체 단백질을 개발한다. 어반랩스가 개발한 식물성 대체 단백질은 기존 식물성 단백질 원료가 갖는 조직감, 맛, 풍미 구현 등의 한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식품의 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디보션푸드 박형수 대표는 “대체육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물성 단백질 함량에 있어서의 경쟁력 확보가 필수라 생각했다”며 “어반랩스가 개발한 ESG 기반 식물성 대체 단백질은 대체육의 조직감과 맛, 풍미 등에 있어서 기존 사용하던 대두 원료를 보완해 제품화의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여 R&D 협업을 수행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어반랩스 김선현 대표는 “디보션푸드와 식물성 대체 단백질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지 1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R&D에 성공해 시장이 원하는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게 되어 고무적이다”고 전했다.
한편 어반랩스는 빅뱅엔젤스, 코리아오메가 투자금융,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투자유치를 받았으며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됐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