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거치며 변모한 산업혁명은 이를 기반으로 삼는 사회 인구 전반의 삶에도 커다란 변화를 불러왔다. 특히 빠르게 변모하는 산업 생태계에서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웍스’는 제조업계 전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다쏘시스템은 지난 1981년 설립돼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선도기업으로 기업과 사람이 지속 가능한 혁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가상 협업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다쏘시스템은 전 세계 12개의 산업 분야에서 약 30만 명의 고객과 2,5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 ‘다쏘시스템’이 개발한 3D익스피리언스 웍스와 스타트업의 만남
다쏘시스템이 개발하고 현재 주력하고 있는 ‘3D익스피리언스 웍스’란 무엇일까.
3D익스피리언스 웍스는 다쏘시스템의 클라우드 개발 환경인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에 연동하여 제품 설계부터 제조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포트폴리오다.
솔리드웍스의 사용 편의성과 클라우드 기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강력한 성능과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3D익스피리언스 웍스는 제조 산업뿐 아니라 기업 내 업무 방식과 제품 개발 프로세스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22년도 발표한 3D익스피리언스 웍스는 설계, 시뮬레이션, 거버넌스 영역에서 보다 진보된 기능과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2023년도 개최된 3D익스프리언스 월드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3D익스피리언스 웍스 플랫폼에서 기존 온프레미스 기반 솔리드웍스 연결을 강화하여 다쏘시스템 솔루션 간 클라우드 연동 수준을 높인 3D익스피리언스 웍스를 공개했다.
◆ K-스타트업 날개 달아줄 ‘3D익스피리언스 웍스 포 스타트업’
다양한 산업 전반에 사용될 수 있는 3D익스피리언스 웍스는 국내 스타트업에 적용되면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제로 다쏘시스템은 ‘3D익스피리언스 웍스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매출이 1백만 달러 미만인 초기 단계의 하드웨어 스타트업이 CAD, 시뮬레이션 등을 위해 솔리드웍스를 포함한 3D익스피리언스 웍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년 미만의 스타트업이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 첫해는 솔리드웍스를 포함한 3D익스피리언스 웍스 계정을 무료로, 이후에는 큰 할인 혜택을 제공해 스타트업의 디지털 전환과 성장을 돕는다. 업계 및 국가 등 기타 조건을 막론하고 초기의 하드웨어 스타트업이라면 지원을 고려할 수 있다.
- ‘3D익스피리언스 웍스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 신청 자격은?
3D익스피리언스 웍스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제품 개발 초기 하드웨어 스타트업을 위해 준비된 프로그램으로,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총 4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아래는 3D익스피리언스 웍스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 신청조건 4가지다.
1) 창업 기간은 5년 미만이여야 한다.
2) 누적 펀딩액 혹은 매출액이 약 12억 원 미만 이여야 한다.
3) 서비스, 컨설턴트가 아닌 실제 제품을 설계, 제작 및 판매하는 기업 이여야 한다.
4) 현재 솔리드웍스 사용 고객은 프로그램 신청이 불가하다.
3D익스피리언스 웍스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 신청 후 승인된 스타트업은 라이선스 사용부터 교육까지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관리된다.
◆ 다쏘시스템이 주도할 K-스타트업의 미래
해외는 물론 국내 대기업들까지 제품 개발에 다쏘시스템의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웍스를 통해 공유 서비스를 개설,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가능한 생태계를 만들며 기업의 ESG경영에 앞장서기 위해 재활용,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는 등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 기술 도입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렇게 다쏘시스템은 클라우드 기반의 강력한 ‘3D익스피리언스 웍스’와 ‘3D익스피리언스 웍스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제품 개발과 일상의 혁신을 상상하는 미래를 그려내며 국내 대기업을 넘어 K-스타트업의 밝은 미래를 주도할 전망이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