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수산물 생산을 위한 스마트양식 기술을 개발하는 ‘익투스에이아이(이하 익투스AI)’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민간투자 주도형 육성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민간 투자사가 세계 시장을 선도할 기술력·아이템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R&D(연구·개발)와 사업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익투스AI는 인공지능 기반의 모듈형 스마트양식 기술을 연구하는 스타트업으로, 수산물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양식할 수 있는 시스템인 ‘LARA(Land-based Automated Recirculating Aquaculture)’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 8월 젠엑시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한데 이어 팁스(TIPS)에도 최종 선정되었다. 이로써 익투스AI는 2년간 5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확보하고 연구종료후 추가로 2억원 규모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됐다.
익투스AI는 해당 자금을 활용하여 한국 환경에 맞는 모듈형 양식 시스템 실증과 한국형 품종 개발, 자동 입찰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팁스 운영사인 젠엑시스 담장자는 “현존하는 양식 기술은 운영의 효율과 안정성 등에서 뚜렷한 한계를 나타내는 반면, 익투스AI 시스템은 전자동화된 모듈형 양식 시스템으로 분리된 공간에서 각 어종에 최적화된 양식 환경을 구출할 수 있다”면서 “양식 업계에 전례 없는 큰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팁스 추천 이유를 설명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