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와 투자 전문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주)(대표 전화성)에서 운영 중인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에서 지난 15일 부띠크모나코 모나코스페이스에서 캠퍼스타운 열린 네트워킹 행사 ‘CAMP-FIRE 2023’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CAMP-FIRE 2023’ 행사는 캠퍼스타운 보육기업과 서울특별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 생태계를 헤쳐 나갈 동료와 멘토를 만나고 성공 창업을 위한 인사이트와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창업기업, 투자자, 창업유관기관 등 약 150명 이상이 참석해 창업 인사이트와 네트워크를 공유했으며, 참석자 90% 이상이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하며 성료했다.
서울특별시는 지난 2017년, 청년 창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사업의 일환으로 캠퍼스타운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현재까지 전국에 약 2,000개의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창업기업이 만 3년을 넘기는 시점 데스밸리는 겪는다. 이 시기 약 60%의 기업이 폐업을 겪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와 씨엔티테크는 기업성장센터를 개소했고. 기업의 자생을 위해 판로개척, 교육, 멘토링, 오픈이노베이션부터 씨엔티테크의 직접적인 투자로 자금 수혈의 혜택도 제공했다.
이번 행사는 1부와 2부에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2023년 투자 트렌드를 통해 예측하는 2024년 투자 트렌드를 주제로 퓨처플레이 대표이사 권오형, 마젤란기술투자 대표이사 서병희, 포스코기술투자 펀드투자실 부장 이규원이 참석해 토크콘서트를 진행했다. 조선비즈 유윤정 부장이 토크콘서트의 좌장을 맡아 투자자들의 진솔하고 심도깊은 견해를 이끌어냈다. 이어지는 선배기업 특강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인수합병(M&A)에 성공한 카카오모빌리티 조재화 이사의 인수합병 스토리와 ▲올해 코스닥 상장(IPO)에 성공한 버넥트 하태진 대표의 코스닥 상장 스토리를 강연하며 후배 기업에 성장을 위한 스토리를 전했다. 이번 특강을 통해 두 선배 창업기업 대표자는 후배기업 대표자에게 희망찬 격려와 응원을 보냈다.
이어진 2부에서는 참석자 간 어색한 분위기를 깨트릴 수 있는 아이스 브레이킹과 초기투자, 도약투자, 자금조달, 해외진출, HR 등의 세션으로 나누어 각 분야 전문가와 그룹 멘토링을 진행했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의 센터장 씨엔티테크 이현광 부사장은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BASE CAMP를 슬로건으로 잡고 있다. 베이스캠프는 험난한 등산을 떠나기 전에 들려 체력을 비축하고 물자를 보급받는 곳이고, 창업기업 역시 유니콘을 향한 여정을 떠나기 전 우리 센터에서 들려 성장을 지원하고 실질적인 투자유치로 자금을 지원받는 쉼터가 되기를 바란다“며, ”또, BASE CAMP는 Becoming A Successful Entrepreneurship CAMP의 약자 역시 담고 있다. 우리 센터는 성공 기업가를 육성하기 위한 캠프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비전을 선포했다.
한편 올해 3월 정식 개소한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24개의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투자와 판로개척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지난 10월까지 매출 192억 원, 투자 48억 원, 신규고용 120명의 성과를 창출하며 청년 창업기업 활성화를 위한 센터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운영사 씨엔티테크 역시 청년 창업 활성화를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올 한해 캠퍼스타운 기업을 대상으로 연 10억 원의 직접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