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제작소’ 운영 메이크포유, 중기부 팁스 선정

제조 공장과 고객 사이의 정보비대칭과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 된 온라인 주문 제조 플랫폼 ‘당신의 제작소’를 운영하는 ‘메이크포유’가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23년 5월에 최종 선정을 포함하여 23년 11월 창업사업화까지 선정되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당신의 제작소에서는 검색만으로 원하는 제조공장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노출된 공장의 포트폴리오 페이지로 이동하여 제조공장의 주소, 연락처, 제품 사진, 설비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는 대부분 금속, 플라스틱, 3D 프린팅 업종의 제조공장들이 입점되어있으며, 입점 가능한 공장의 범위를 늘려가고 있는 중이다.

내 제조업체는 2023년 기준 전국에 46만여 개가 등록되어 있으며 이 중 97.8%인 44만여 개 가 50인 미만의 중소제조업체으로 분포해 있는데, 이 중 대다수는 오프라인 위주로 운영되며 정보 접근성이 낮다. 이러한 상황은 고객과 제조업체 간 거래 과정에서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당신의 제작소’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며 AI 기술을 도입하여 제조산업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의 추천으로 팁스에 선정된 메이크포유는 2년간 5억 원의 연구·개발(R&D) 자금과 사업화 연계사업 2억원을 포함하여 최대 총 7억원의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중기부가 선정한 운영사가 역량을 갖춘 창업기업을 발굴하여 투자한 후 중기부에 추천하면, 중기부가 별도 선정평가를 통해 기술개발(R&D), 창업 사업화 자금과 해외마케팅 자금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팁스는 2013년 도입된 이래,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는 대표적인 혁신 기술창업 지원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메이크포유의 이호민 대표는 “팁스 프로그램 선정은 우리의 서비스와 비전을 인정받은 것으로, 이를 통해 제조산업의 디지털화와 효율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조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산업 전반의 혁신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