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회장 오승현)는 국내 건설기계산업의 AI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중인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의 2차년도 첫 번째 리더교육을 13일 HD현대 글로벌 R&D센터 아산홀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더교육은 언바운드랩 조용민 대표가 ‘AI시대의 성과를 만드는 리더십’을 주제로 국내 대표 기계산업인 건설기계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AI 시대에 필요한 리더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리더교육에는 협회 회장인 HD현대인프라코어 오승현 대표이사를 비롯해, 국내 건설기계산업을 대표하는 HD현대 건설기계3社의 HD현대사이트솔루션 조영철 사장, 이동욱 사장과 임원진 그리고 중견·중소기업의 CEO 및 임원진 등이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오승현 회장은 인사말에서 “AI를 활용해서 실제적으로 업무 효율을 높여야 한다”며, “디지털 혁신을 위해 리더인 CEO부터 임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AI적용으로 품질 및 장비 성능, 공급망 및 최적 재고 수준, 서비스 개선까지 새로운 통찰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은 “건설기계산업의 AI리더, 재직자, 융합전문가 280명을 양성하는 본 사업으로 현장 지능화와 초연결 기반을 마련하고, AI 활용 보편화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표준협회는 제조·품질분야의 디지털혁신을 선도하는 산업교육 전문기관으로서 ICT 기반의 스마트 건설기계로의 대전환에 든든한 조력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은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산업계 리더 및 전문인력 육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는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 ㈜엘리스그룹(대표 김재원)와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HD현대사이트솔루션과 함께 산업의 수요를 반영한 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건설기계산업의 리더, 재직자, AI융합전문가 대상으로 2년차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AI기술 적용을 희망하는 리더 과정 ▲AI기술 도입의 핵심인력 양성을 위한 재직자 과정 ▲산업 도메인 지식을 갖춘 AI 융합 인재 육성을 위한 AI 융합 전문가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동 사업은 건설기계산업의 완성차 및 부품제조업체 관련 재직자(1년 이상)라면 누구나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고, 교육은 6월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에서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산업 전문인력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을 통해 건설기계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