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도시공사,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중소벤처기업인증원(원장 엄진엽, KOSRE)안산도시공사(사장 허숭)가 31일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작업 현장의 사고 발생 위험과 산업재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관리체계가 국제적인 경영시스템 기준에 적합한지 평가하고자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안산도시공사는 중소벤처기업인증원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안전보건 사고 예방을 위한 최고경영자의 강한 의지, 공사 안전관리부 등 담당부서의 높은 통제 수준, 그리고 근로자의 높은 실천 의지와 같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전반에 대한 적합성과 효과성에 대해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심사과정에서 안전보건 활동에 대한 효율·효과적인 성과 모니터링 관리, TBM(Tool Box Meeting : 현장에서 작업 직전에 안전이나 작업 절차 등에 대한 논의, 통칭 ‘10분 안전 미팅’이라 한다) 후 커뮤니티를 통한 의사소통 활동에서의 임직원의 높은 참여율, 이해관계자별 의사소통 채널의 구체적인 적용 등의 강점이 돋보였다.

안산도시공사는 그동안 체육·문화·주차·자원환경·생활시설 등 공사가 운영하는 모든 사업소 근무자의 안전보건경영에 힘을 쏟으며, 위험성 평가 실시를 비롯해 안전보건 목표와 계획 수립 및 관련 활동 점검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안산도시공사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국제적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기준에 적합한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허숭 사장은 “이번 인증 획득에 안주하지 않고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최우선으로 하는 지방공기업의 대표 주자이자 안전보건경영 실천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안전보건경영에 대한 굳은 의지를 밝혔다.

엄진엽 원장은 “안산도시공사의 ISO 45001 인증 획득은 지방출자·출연기관에 대한 시민의 신뢰를 높이고, 안전보건경영 활성화 분위기 조성에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인증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출자해 설립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적 전문 인증ㆍ평가기관으로 ISO 인증 보급, 인증 기업 교육·훈련 및 인증 심사원 양성 등 교육 서비스 제공, ESG 경영 수준진단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 중이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